“남북관계, 정치의 영역…현미경 잣대로 보는 건 온당치 않아”

정동영 평화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정동영 평화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7일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 관련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의 방북단에 포함돼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 “남북관계는 법의 영역은 아니다”라며 단호히 일축했다.

정 대표는 이날 C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남북관계에 대해 “정치의 영역이고 민족사적인 현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미경 잣대로 보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선을 그은 뒤 경제인에 대한 동행 요청이 너무 촉박하지 않았느냐는 지적에도 “대개 어떤 나라 정상회담도 1년 전이나 6개월 전에 일정을 정하고 준비하는데 불과 열흘 남짓 놓고 성사된 것”이라며 “정상회담 자체가 촉박하게 이뤄졌잖나”라고 응수했다.

또 정 대표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여전한데 남북 경협을 추진하려는 건 어렵지 않겠느냐는 지적에도 “제재 완화 이후를 염두에 둔 경제인 방북이라고 이해한다”며 “남북 경협이 지금 북미관계에 종속된 듯한 인상을 주고 있지만 남북관계의 독자적 영역이고 주권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유엔 제재가 작동되고 있기 때문에 그 틀은 존중해야 하는 것”이라며 “예를 들면 개성공단 같은 경우에 개성공단 공장을 돌리는 것은 제재 완화와 같이 가야 되겠으나 개성공단 기업인 입장에서 보면 사유재산이니 가서 자기 공장 둘러보고 상황 점검토록 하는 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 대표는 이번 회담에서 주요 현안인 비핵화와 관련해 어느 정도 진전이 있을지 여부에 대해선 “최근까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계속 강조했던 것은 완전한 비핵화에 변함이 없다는 말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특사 9월 5일에 다녀와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선 비핵화의 실천적 방안을 협의하게 될 것이라 말했다”며 “말만 나오진 않을 것이라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이고 의지만이 아니라 가시적 조치, 공표가 핵심인데 이게 나오면 정상회담은 성공”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