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자 수가 IMF 이후 최대…국민 삶 무게 무겁다는 점, 청와대는 알아 달라”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4일 “남북화해도 좋은데 국민들 동정부터 먼저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문재인 정부에 일침을 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중소기업 절반 이상이 추석자금의 어려움을 겪는다는 뉴스가 나왔다. 실업자 수는 113만명으로 IMF 이후 최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아프니까 청춘이라지만 아프니까 국민이 돼선 안 된다. 판문점 선언 이행에 비용추계 꼼수를 부리면서까지 매달리면서 국민을 향해선 통증을 감내하란 문 정부는 과연 누구를 위한 정권인가”라며 “국민들은 집값이 잘 오르는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부럽고, 첫 눈이 언제 오나 기다려도 보지만 그렇게 하루하루 사는 삶의 무게가 버겁고 무겁다는 점을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알아 달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원내대표는 “정부는 수십조원의 천문학적인 국민 혈세를 판문점 선언 이행 명목으로 북에 가져다 줄 궁리만 하고 있다. 정부의 꼼수 비용추계도 문제가 여간 심각하지 않을 수 없지만 전쟁 공포를 돈으로 무마하겠단 생각도 대단히 저급한 인식”이라며 “사상 최대 429조원 슈퍼 예산도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예산이 돼야지 전쟁 공포를 벗어나는데 울며 겨자먹기로 쏟아 붓는 예산이 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전쟁 공포도 돈이 아니라 중재외교를 통해 소멸해 가야한다는 점을 잊지 말라”며 “거듭 말하지만 이번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본질은 비핵화 중재와 진전에 있는 것이지 판문점선언(이행), (북한) 퍼주기에 있는 것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 주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월성1호기 폐쇄결정에 대해선 “한국당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른 국고손실과 국민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관련자들에 책임을 묻는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며 백운규 산자부 장관을 비롯한 3명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