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청와대, 참으라고 하는 건 무책임”…장병완 “靑 비서진, 내각에 힘 실어줘야”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좌)와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좌)와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13일 기존 경제정책 변화 필요성을 피력한 김동연 경제부총리의 뜻에 따르라고 한 목소리로 청와대를 압박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전 김관영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를 통해 8월 고용동향 지표를 꼬집어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올 연말까지 참으라’고 했지만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어제 ‘고용상황이 단기간에 좋아질 것 같은 전망이 나오지 않는다’고 했다”며 “청와대는 ‘경제체질이 바뀌면서 수반되는 고통’이라 말했는데 그저 참으라고 하는 것은 너무나 무책임하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최저임금과 관련된 제도 개선은 물론 탄력근로제 단위기간의 변경 등 가능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며 “최저임금 시행시기는 내년도 1월 1일이다. 아직도 시간은 있고 정부와 국회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지금이라도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그는 “다행히 김 부총리가 어제 ‘최저임금 속도조절,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문제를 살펴보겠다’고 했다”며 “청와대는 더 이상 고집 피우지 말고 경제부총리의 지적에 따라 부총리가 책임있게 추진할 수 있게 맡겨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같은 날 평화당에서도 장병완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김 부총리가 경제상황에 맞는 합리적 대안을 얘기할 때마다 (청와대는) 기존 정책 고수만 강조해왔다. 1년 넘도록 경제수장 맡은 사람이 지속적으로 정책 변화의 필요성을 얘기하는데 이를 무시하는 것은 결국 부총리를 임명한 대통령 판단이 잘못됐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며 “청와대와 여당이 비토를 놓을 경우 부총리 리더십에 치명적인 손상을 받을 수 있다”고 청와대에 경고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장 원내대표는 “정책의 책임은 내각에 있다. 어려울수록 원칙에 충실해야 한다”며 “더 이상 청와대 비서진이 책임 있는 내각을 흔들지 말고 내각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