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준 동의는 구체성·상호성 있어야…靑, 비준 받을 생각 아니라 국회 압박하는 것”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3일 청와대에서 국회에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안을 처리해달라고 보낸 데 대해 “금융위원회에선 2014년 북한의 인프라를 육성하는데 156조가 든다고 했는데 이런 것을 5천억 정도 밖에 들지 않는다고 하면 국회를 제대로 보는 게 아니다”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KBS라디오 ‘정준희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비준 동의, 저는 기본적으로 국회가 협조를 해야 된다는 생각”이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비준 동의는 구체성이 있어야 되고 상호성이 있어야 되는데 이번에 비준동의안을 보면 좀 너무한 것 같다”며 “ 지금 남북 정상회담 합의에 의한 이런 것을 앞으로 해내가려면 대략 10조가 된다든지 100조가 된다든지 말인데 남북 경제협력이 앞으로 이루어지면 이게 몇 천 억대 갖고서는 되겠나”라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손 대표는 국무회의에서 비준 동의안을 의결해 보낸 데 대해서도 “국회를 무시하는 것이고, 비준 동의를 실제로 받을 생각이 아니라 여야당 뭐 하느냐, 이렇게 압박하는 것밖에 되지 않으니까 이것이 정쟁을 유발한다”며 “남북정상회담이 성공하기 위해 여야 간 정쟁을 자제해야 되는데 청와대에서 정쟁을 촉발하는 이런 행위를 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평양회담 방북에 국회가 동행할 것을 종용한 청와대의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겨냥해서도 “마치 우리는 여야 당대표, 국회의장을 다 모시고 가려고 이렇게 성의를 보이는데 여야 당이 얘기 안 들을래? 만약에 이런 의도가 있었다면 그것은 대단히 유감스러운 이야기”라며 “기자회견에 나오고 SNS로 꽃할배가 어쩌고, 이런 것은 지금 임 실장이 비서실장으로서 저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특히 손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방북 동행을 거듭 촉구했던 부분도 꼬집어 “임 실장이 SNS로 뭘 얘기하고 이런 것은 비서실장이 할 일은 아닌 것 같다”며 “비서실장이 자기 정치를 하면 안 된다. 비서실장은 대통령을 도와서 대통령 일이 잘되도록 자신은 숨어서 해야 하는 일”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