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초 SK 500만 돌파

▲ ⓒ시사포커스DB
지난 5월 이동통신 3사가 연달아 내놓은 ‘데이터 중심 요금제’ 가입자 수가 1천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12일 통신 업계에 따르면 데이터 중심 요금제 가입자는 SK텔레콤이 이달 초순에 500만명을 돌파했으며, 지난 11일 기준으로 KT가 270만명, LG유플러스가 234만명으로 집계됨에 따라 총 1천만명을 훌쩍 넘어섰다.
 
SK텔레콤은 500만명이 넘은 사실만 확인해 줄 뿐 정확한 숫자는 공개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취했지만 업계 측은 추세적으로 봤을 때 SK텔레콤의 데이터 요금제 가입자는 현재까지 약 52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로써 데이터중심요금제는 역대 이통사 요금제 사상 최단 기간에 가입자 1천만명을 모으게 된 셈이다.
 
KT가 지난 5월 8일 월 최저 3만원대(부가세 포함)의 요금에 음성 통화와 문자는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요금에 차등을 둔 요금제를 전격 선보인 것을 처음으로 등장한 데이터요금제는 이후 LG유플러스, SK텔레콤에서 비슷한 구조의 요금제로 등장했다. 이에 따라 이동통신 3사의 경쟁 구조는 데이터 요금제를 중심으로 완전히 재편됐다.
 
이번 집계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최근엔 가입자 연령대와 이용 패턴을 고려한 데이터 요금제가 추가로 나오는 등 데이터 요금제는 출시 이후 계속 업그레이드되며 가입자 수를 꾸준히 늘리고 있다”며 “이동통신 시장의 경쟁이 데이터 요금제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시간은 걸리겠지만 결국 스마트폰 사용자의 대부분이 데이터 요금제로 수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는 최근 데이터 요금제 가입자가 과거보다 통신비를 덜 내면서 데이터는 더 많이 사용한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으며, 지난 7월 데이터 요금제 가입자의 월 통신비는 가입 전보다 2천600원 내렸지만 데이터 사용량은 0.9GB 늘었다고 밝혔다. 또한 음성 통화량 역시 가입 이후에 74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포커스 / 김유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