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장르의 비중 1년새 5%포인트 증가해 27%”

▲ 모바일게임 장르 분포 ⓒ티버즈
최근 들어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은 역할수행게임(RPG) 장르가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3일 빅데이터 분석 업체 티버즈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상위 50위 무료 인기 게임 중 RPG장르의 비중이 지난해에 비해 5%포인트가 증가해 27%를 차지했다.
 
더불어, 동기간 매출은 35%에서 43%로 늘어 8%포인트 증가한 수치를 보였으며, 퍼즐류는 무료 인기 게임부분에서 5%포인트가, 매출에서는 2%포인트가 감소했다.
 
이와 함께 카카오 게임하기의 모바일게임 장악력도 함께 줄은 것으로 드러났다. 카카오 게임하기는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모바일게임 시장을 빠르게 장악한 플랫폼으로, 경쟁하는 방식의 퍼즐 등 캐주얼 게임이 카카오톡과 시너지를 내왔다.
 
하지만 RPG가 모바일게임의 대세가 되면서 카카오 게임하기의 영향력도 함께 줄어든 것으로 분석되었다.
 
실제로 지난해 1월 양 마켓의 무료 인기 게임 중 절반은 카카오 게임하기에 탑재된 게임이었고, 매출 부분에서는 카카오 게임이 70%를 차지했지만 올 6월에는 상황이 역전되면서 무료 인기 게임 부분에서는 카카오게임은 26%를, 매출에서는 42%를 차지하는데 그쳤다.
 
트위터, 포털사이트, 블로그 등에서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모바일게임에 관해 언급된 버즈량은 17만 건으로 드러났다.
 
그 중 ‘쿠키런’은 그 중 23%를 차지하면서 가장 많은 버즈량을 점유한 게임으로 조사됐이어 22.5%를 차지한 ‘세븐나이츠’, 12.9%의 ‘클래시오브클랜(COC)’가 뒤를 이었으며, 쿠키런은 트위터에서(49%), 세븐나이츠는 지식인(67%), 모두의마블은 블로그(47%)에서 각각 많은 버즈량을 기록했다.
 
뿐 만 아니라 모바일게임의 TV광고 및 지하철 등 옥외 광고의 효과도 확인되었다.
 
COC는 올 2윌 배우 리암 리슨이 출연한 광고 이후 네이버 조회수가 26%가 증가한 95만5100건을 기록했으며, 세븐나이츠 역시 올 7월 배우 이순재가 출연한 TV광고와 대규모 프로모션 이후 한 달 사이 온라인 버즈량이 47%증가했다.
 
이에 대해 티버즈 관계자는 “TV광고는 게임팬 뿐 아니라 대중의 관심을 유발하고, 사용자를 확대하는데 효과적”이라며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업데이트와 광고 등 이벤트를 함께 하는 경우 흥행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사포커스 / 김유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