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광주·전남·북 부(副)단체장 회의하겠다”고 입장 밝혀
광주 부시장 공석으로 지연, 새 이상갑 부시장에 기대
시민단체, 지역 총선후보자들에게 “폐기 운동에 동참해달라”호소

전북·전남·광주 3개 시·도가 공동 제작한 ‘전라도천년사’가 2년 넘게 계속된 역사 왜곡 논란에서 ‘폐기냐 배포냐’의 중대한 기로에 서 있는 가운데 오늘(26일) 오후 전북도청에서 해당 실국장회의가 열린다.

‘전라도천년사’ 표지 (jeolladohistory.com)
‘전라도천년사’ 표지 (jeolladohistory.com)

전북도 괸계자에 의하면 이날 회의에서는 구체적인 안건 논의보다는 앞으로의 진행 일정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실국장회의는 김광진 광주부시장의 중도사퇴로 열리지 못한 부단체장 회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열리게 된 것이다.

지난해 12월 28일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전라도천년사’ 폐기를 주장하며 13일째 철야농성중인 역사시민단체에 “(예정된) 올해(2023년) 배포를 중지하고, (2024년) 1월 중 광주·전남·북 부(副)단체장이 회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석이던 광주부시장의 취임으로 ‘전라도천년사’도 새로운 변화를 맞을 것 같다.

이달 7일 후임 광주 문화경제부시장으로는 이상갑 변호사가 취임했다. 이 부시장은 법무부 재직시에는 일제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입법 지원 활동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법제 정비에 앞장서 온 것으로 알려졌고,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손해배상 청구 소송 당시 이 부시장이 법무법인 ‘공감’ 대표 변호사로서 원고 대리인으로 활동했다. 그런 인연으로 2013년 3월 근로정신대시민모임의 공동대표로 취임한 바 있다. 이런 이 부시장의 경력이 식민사관 청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인지는 미지수이지만, 시민단체에서는 전임 부시장과는 다른 행보를 보이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한편 최근 바른역사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광주와 전남, 전북 등 호남권 3개 광역자치단체를 기반으로 출마하는 22대 총선 후보자들은 ‘전라도천년사’ 폐기 운동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시민연대는 “지난해 12월 서적 편찬 사업 주관 지자체인 전북도는 배포 중지를 약속했으며 지난달 광주시와 전남도도 출판 반대 의견에 동조하며 폐기 운동에 청신호가 켜졌다”며 “다만 시민사회가 요구 중인 ‘전면 폐기 후 재발간’ 입장은 공식화되지 않고 있다”며 폐기문제에 대해 조속한 조치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