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스페이스·효성중공업 등 14개 기업 입주협약 체결

고흥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위), 울진 원자력 수소 국가산업단지(아래) 위치도 / ⓒ국토부
고흥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위), 울진 원자력 수소 국가산업단지(아래) 위치도 / ⓒ국토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고흥·울진에 조성하는 신규 국가산업단지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를 추진한다.

26일 국토부는 고흥·울진 신규 국가산업단지에 대해 전남도, 경북도, 고흥군, 울진군,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국가산업단지 입주 희망기업들과 입주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입주협약식은 비상경제장관회의를 통해 발표된 '고흥·울진 국가산업단지 예타면제 추진'과 20번째 민생토론회 내용인 '고흥 국가산단 예타면제 적극 추진'의 후속조치다.

고흥 우주발사체 신규 국가산업단지는 전남 고흥군 봉내면 예내리 일원에 약 52만평 규모로 조성되어 우주발사체 관련 업종에 특화할 계획이다.

이번 입주협약식을 통해 발사체 제조 관련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비츠로넥스텍, ㈜이노스페이스, 동아알루미늄㈜와 전기·통신장비 제조 관련 ㈜세일엑스, ㈜더블유피, ㈜우리별, ㈜파루 등 총 8개 기업이 입주협약을 체결했고, 우주발사체 산업의 선봉장으로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흥 신규 국가산업단지가 '우주산업 클러스터 삼각체제' 중 발사체특구로서 한 축을 담당해, 대한민국이 우주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우주발사체 산업의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진 원자력수소 신규 국가산업단지는 경북 울진군 죽변면 후정리 일원에 약 48만평 규모로 조성돼 원전 활용 수소 생산에 특화할 계획이다.

이번 입주협약식을 통해 수소 저장·운송·활용 관련 효성중공업㈜ 등과  수소 생산 플랜트 구축 관련 GS건설㈜, GS에너지㈜, 롯데케미칼㈜, 비에이치아이㈜ 등 총 6개 기업이 입주협약을 체결했고, 원전 전력을 활용한 수소 생산의 중심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울진 신규 국가산업단지는 울진 내 풍부한 원전에서 발생되는 열과 무탄소 전력을 활용해 대규모 청정수소 생산특화단지로 조성될 계획이며, 동해안 수소 경제벨트의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날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고흥·울진 국가산단은 15개 신규 국가산업단지 중 지방권 최초로 추진하는 예타면제 산단으로 국가경제 및 지역 균형발전을 이끄는 핵심 산업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