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반기업 정서로 무장하고 대기업 지원엔 부자 감세라 비난해와”

2일 윤재옥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1)
2일 윤재옥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1)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더불어민주당이 경기 남동부 반도체 메가시티 공약을 내놓은 데 대해 “반도체 산업 공약에 진심이면 최소한 자기반성을 하고 반기업주의 폐기 선언부터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강력한 반기업 정서로 무장하고 대기업에 대한 일체의 정부 지원에 대해 초부자 감세라 비난해온 역사를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불과 1년 전에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대기업에 대한 특혜성 지원이라며 K칩스법(반도체특별법)을 가로막고는 했던 민주당”이라며 “민주당의 반도체 산업 공약이 총선읖 앞두고 표심을 흔들기 위한 ‘빌공자 공약’이 아니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또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밝힌 반도체 산업 공약 내용에 대해서도 “반도체 산업 육성에 관심을 보인 것은 일단 환영할 만한 일”이라면서도 “민주당이 발표한 내용은 이미 정부가 추진하고 있거나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내용이다. 민주당이 출처도 안 밝히고 정부가 발표한 것을 ‘복붙’한 것은 명백히 도용”이라며 “정부여당의 반도체 정책에 상당 부분 찬성한다는 것이니 향후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민주당의 반도체 산업 공약 중 인천과 남해안, 경북 동해안을 잇는 해상풍력 벨트와 경기도, 남해안, 영남 내륙이 연결된 태양광 벨트 등 U자형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고속도로를 구축한다는 RE100 반도체 클러스터를 꼬집어 “태양광 발전을 전제로 하는 것인데 간헐적인 태양광으로는 대량의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원내대표는 “엄청난 전기의 안정적인 공급을 필요로 하는 반도체 산업 특성상 우리나라 자연조건에서는 형용 모순에 가깝다”며 “정부여당이 RE100 대신 (원전을 포함한 무탄소 100%인) CF100을 주장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힘에선 이번 총선 공약 중 반도체 분야와 관련해 정부가 경기 남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을 지원하겠다는 내용과 반도체 특별법 지원 강화, 반도체 개발 및 투자 인·허가 절차 간소화 등을 제시했으며 민주당에선 경기 남부·동부권 반도체 특화 지역 지정 및 연구소 인프라 확대, 반도체 등 국가전략기술 투자세액공제 일몰기한 추가 연장, 국가전략기술 기술개발 장비 투자 세액 공제, RE100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등을 내세운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