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화장품 안전성 평가 지원협의체 회의 개최…추진사항 공유 등

식약처 건물 전경 / ⓒ시사포커스DB
식약처 건물 전경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정부가 국내 화장품 업체들이 글로벌 규제변화에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키 위해 머리를 맞댔다.

5일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4년 1차 화장품 안전성 평가 지원협의체 회의를 개최하고 국내 화장품 기업의 안전성 평가 역량 강화와 수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협의체는 작년 4월부터 운영중으로 화장품 안전성에 대한 국제적 규제강화 등 글로벌 규제변화에 국내 화장품 기업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화장품 안전성 평가를 지원하기 위한 기관별 추진 사항과 2024년도 추진 계획을 공유했다. 또 안전성 평가 역량 강화에 필요한 기관 간 협조 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

식약처는 올해 ▲국내외 안전성평가 조화를 위한 국제 포럼 개최 ▲한중 규제기관 간 기술 교류 협력 강화 ▲안전성평가 정보집 마련 ▲주요 수출국의 화장품 규제 관련 교육 등을 추진한다.

보건복지부 산하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성분별 독성정보 수집 및 제공 확대 ▲안전성평가 전문인력 양성 ▲안전성 검토 시스템 고도화 등을 추진하고, 대한화장품협회는 ▲글로벌 안전관리 강화에 대응하기 위한 업계 안내서 마련 ▲중국 안전성평가 전문가 초청 회의 등을 추진한다.

신준수 식약처 바이오생약국장은 “올해는 특히 중국의 안전성평가 자료 제출 범위가 강화되는 해로 업계의 안전성평가 역량 증진과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해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각 기관이 함께 적극적으로 소통‧협력하여 각 지원사업의 시너지를 높이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