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기적 민·관 공급망 협력체계…정기적 상시체계 전환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 ⓒ뉴시스DB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와 산업계가 공급망 신속 대응체계의 일환으로 민·관 공급망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28일 산업부는 그간 공급망 이슈 발생 후 사후적·비정기적으로 운영되던 민‧관 협의회를 2회 정기적·선제적으로 개최해 공급망 대응체계를 상시 유지하고, 위기 발생시 즉각 비상 전담반(TF)으로 전환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이날 이승렬 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산업 공급망 협의회'를 개최해 최근 공급망 동향을 업계와 공유하고 산업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기재부, 외교부, 소부장 공급망센터와 반도체, 자동차 등 12개 업종별 협·단체가 참석했다.

협의회를 통해 산업부와 소부장 공급망센터는 재외공관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해외 무역관이 수집한 글로벌 공급망 정보 및 동향, 소부장 공급망센터 조기경보시스템(EWS) 분석정보 등을 업계에 제공한다. 또한 공급망 이상징후가 있는 품목에 대해서는 즉각 업계와 대응조치를 마련한다.

업종별 협·단체는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지원 필요사항, 품목별 생산·투자 이슈, 통관‧물류 등의 애로사항을 비롯해 기업의 공급망 현안을 산업부와 소부장 공급망센터에 전달한다. 

더불어 산업부·공급망센터와 업종별 협·단체는 글로벌 공급망 세미나 공동 개최, 품목별 공급망 분석 보고서 협업 등을 통해 공급망 대응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례화된 산업 공급망 협의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가 공급망 안정화 정책에 적시 반영되어 튼튼한 산업 공급망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날 산업부 한 관계자는 "최근의 공급망 위기는 경제·안보·기술을 넘나들고 있어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민·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하면서 "산업 공급망 협의회를 통해 정부와 업계가 긴밀하게 소통하여 신속하고 일사분란한 공급망 대응 시스템을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