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국정특위 명단 의장실에 제출, 정치적 협상 이전에 법이 우선”
“채 상병 실종 이후 최소 7차례 통화한 것으로 확인돼, 국회 증감법 위반”
“군 검찰, 이 사건 덮으려고 한 것은 더 큰 권력이 뒤에서 작용했다는 뜻”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4일 해병대원 사망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피력하면서 김진표 국회의장을 향해 “여당이 명단을 제출하지 않으면 야당 단독으로라도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출범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법에 따라 절차대로 해야 한다. 이미 우리 당은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명단을 의장실에 제출했다”며 “정치적 협상 이전에 법이 우선이다. 국회법에 따라 달라”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그는 “수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임기훈 당시 국방비서관이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과 채 상병 실종 이후 최소 7차례 통화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군 검찰은 박정훈 전 수사단장 재판에 김 사령관의 통화기록을 증거로 제출하면서 임 전 비서관 이름을 모두 지워서 제출했는데, 이것은 고의로 수사 기록을 은폐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즉, 홍 원내대표는 임기훈 전 국방비서관과 김계환 해병사령관은 채 상병 실종 이후 통화 사실이 없다고 부인한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인데, 실제로 그는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국회 증감법)을 위반한 것”이라며 “거짓말로 본질을 호도하고 국회와 국민을 농락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그는 군 검찰을 향해 “대통령실의 직접적인 개입 정황이 여러 차례 드러났음에도 군 검찰은 채 상병 사망 사건의 수사 외압 의혹을 덮기 위해 박 전 대령을 항명죄로 수사했다”며 “군 검찰이 수사 과정에서 임 전 비서관과 김 사령관이 수차례 통화한 사실을 확인하고도 모르쇠로 일관한 것은 유가족의 절규를 무참히 짓밟은 것”이라고 꾸짖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이래서 누가 군 검찰을 믿겠나”고 한탄하면서 “결국 군 검찰도 이 사건을 덮으려고 한 것은 더 큰 권력이 뒤에서 작용한 것이라고 보이기에, 더 큰 권력을 밝히는 방법은 이제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하는 것밖에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