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曺, 실형 선고 받은 피고인…당선돼도 대법원 형 확정되면 의원직 잃게 돼”
의료계 단체행동에 “의사는 국민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

지난 2일 윤재옥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지난 2일 윤재옥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4일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겨냥 “총선 출마를 고집하는 것은 한마디로 대한민국의 사법부와 입법부를 조롱하는 행위”라고 일침을 가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조 전 장관이 입시비리와 청와대 감찰무마 혐의로 1심과 2심에서 징역 2년 실형을 선고 받은 피고인 신분이란 것을 온 국민이 다 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조 전 장관은 신당 창당 이유로 검찰 독재 종식이란 구호를 들고 나왔지만 자신의 범법 사실과 검찰의 정당한 수사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현실 부정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며 “출마 또한 국회의원직을 이용해 정치적 면죄부를 받아보겠다는 개인적 욕망일 뿐”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윤 원내대표는 조 전 장관에 대해 “언행이 상반되는 많은 어록을 남기며 내로남불로 점철된 문재인 정부의 상징으로 남은 인물”이라며 “조 전 장관의 팬덤이 아니라면 신당을 지지할 국민은 어디에도 없을 것이고 조 전 장관이 지역구 출마를 통해서건, 비례를 통해서건 국회의원에 당선된다 하더라도 대법원에서의 형이 확정되면 의원직을 잃게 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더불어민주당까지 겨냥 “이런 난센스 같은 일이 벌어지는 것은 민주당이 당리당략과 의회독재에 눈이 멀어 선거제를 혼탁하게 한 결과”라며 “민주당이 만들어놓은 연동형 비례제와 통합비례정당을 통한 당선 기대가 언어도단인 조국 신당까지도 발디딜 수 있게 만든 것”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윤 원내대표는 “촌극은 시작에 불과하다. 앞으로 공천이 본격화되면 자격미달이나 경쟁력 부족으로 탈락한 후보들이 우후죽순 난립한 정당들로 명찰을 바꿔달고 나타나는 일까지 비일비재할 것”이라며 “엉망진창 선거제로 신성한 선거와 국민의 마음을 어지럽힌 책임을 민주당은 어떻게 지겠나”라고 민주당을 재차 압박했다.

한편 그는 정부가 의대정원을 늘리려 하자 의료계가 반발하면서 단체행동을 예고한 데 대해선 “정부는 의사를 이길 수 없다고 의사들은 말하지만 의사는 국민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19년째 3058명에 묶여온 의대 정원 동결이 어떤 의사들에게는 이익이 됐을지 모르지만 그것은 동시에 필수의료와 지역의료 위기를 초래하는 원인이 됐다. 의사들이 계속 의료대란을 낳을 수 있는 파업 등 집단행동을 고집한다면 고립무원 처지에 빠져 국민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윤 원내대표는 “고령화가 급속도로 전개되고 심지어 의료계의 고령화도 심각한 상황에서 정원 동결은 더 이상 지속가능한 옵션이 아니다.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은 국민의 절대적지지 뿐 아니라 의사 외 다른 의료 직역으로부터도 지지를 받고 있다”며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모든 의사단체는 집단행동을 중지하고 의료현장을 지키면서 정부와의 대화에 임해주길 간절히 부탁한다. 의료 개혁과 관련해 10년 후와 그 넘어 미래를 봐야지 기득권에 매달려선 안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영상 편집 박상민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