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기 20만원/80kg대 쌀값 지속 하락세…선제적 수급관리 강화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쌀값 안정 대책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시사포커스DB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쌀값 안정 대책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지속 하락하고 있는 쌀값의 안정을 위해 정부는 5만t(톤) 분량의 쌀을 추가 매입하기로 결정했다.

3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전날 당정은 2023년산 쌀의 수급상황·전망 및 가격 동향 등을 논의하고, 쌀값 안정을 위한 정부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데 당정이 공감하고 관련 대책을 발표했다.

수확기 평균 산지쌀값은 20만원/80kg 이상(20만 2797원/80kg)이었으나, 지속적으로 하락해 지난달 25일자 쌀값은 19만 5천원 이하(19만 4796원/80kg)로 하락했다. 

이에 정부는 2023년산 쌀값 하락은 과잉생산에 의한 문제보다는 농협 등 산지유통업체의 일시적 재고부담에 따른 저가 판매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했다. 

2023년산 쌀의 초과생산량은 신곡 조기소진(5만톤), 쌀 소비감소 둔화 등을 감안하면 당초 예상한 9만 5천톤 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농가 출하물량이 농협을 중심으로 집중되면서 과거에 비해 재고부담이 커진 상황이다.

이에 당‧정은 현장 의견과 재고상황 및 쌀값 추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및 논의해 민간 물량(주로 농협) 5만톤을 정부가 추가로 매입, 총 10만톤을 올해 식량원조용으로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정부 정책인 쌀 수급정책인 '선제적 수급관리'를 보다 강화하기도 했다.

지난해 전략작물직불제를 처음 도입해 1만 9천ha의 벼 재배면적을 줄여 10만톤 이상의 생산량 감축 효과를 거두어 과잉생산에 따른 불안감을 낮출 수 있었던 만큼 올해도 전략작물직불제를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