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민주당, 수사 중인 사건 관련자를 강제로 불러…일방적 청문회 개최한 것”

지난 해 8월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사진 / 김경민 기자
지난 해 8월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5일 야당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 관련 경찰 수사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해 국회 행안위 현안질의를 개최하자 유감을 표명하며 집단 불참했다.

야당은 경찰이 발표한 이 대표 피습 사건 수사 결과가 축소·왜곡·은폐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면서 이날 오전 국회 행안위 전체회의를 소집했으며 이 자리에는 윤희근 경찰청장이 정부 위원으로, 우철문 부산경찰청장과 김혁수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에선 “민주당 단독의 일방적인 국정조사, 청문회를 개최한 것과 다름없다”고 반발했는데, 의사진행발언을 하기 위해 이날 잠시 참석한 행안위 여당 간사인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은 국회 다수당이라는 힘을 전가의 보도인 양 사용해 수사 중인 사건의 책임자와 사건 관련자들을 강제로 불렀다”며 “행안위 역사상 유례없는 경찰 길들이기식의 폭압적 선동정치 행태”라고 민주당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그는 “대체 어느 나라가 국회가 수사 중인 사건의 수사 책임자와 관련자를 강제로 국회에 불러놓고 극좌파 유튜버들의 온갖 음모론에 대한 진위를 따지나”라며 “축소·은폐·부실 수사가 대체 어디 있다는 말인가. 있는 것은 오직 극좌파 유튜버들의 선정적인 음모론과 그에 동조하는 야당 정치인들의 나쁜 촌극 정치 아니냐”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의원은 “수사와 관련된 답변을 할 경우 형법상 피의사실 공표죄로 처벌받게 되는 것을 알고 있나”라고 지적하면서 “민주당의 일방적인 상임위 운영은 의회 폭거이자 수사 외압으로 헌정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나쁜 정치행태다. 집권여당 간사로서 다시 한 번 깊은 실망감과 유감을 표한다”고 역설했다.

그러자 민주당 소속 김교흥 행안위원장은 “이 사건은 이미 수사 결과가 발표됐고 국민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해 마련된 것”이라며 “숫자로 밀어붙이기식이라고 말했지만 전혀 그렇지 않고 경찰 길들이기라는 것도 전혀 납득이 되지 않는다. 여당이 빠지는 바람에 야당만 진행하게 된 점은 유감”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한편 국민의힘은 불참한 채 야당 의원들만으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이 대표 피습 당시 소방과 대테러센터에서 발송한 ‘1보’ 내용에서 차이가 있었던 점을 꼬집어 상황 축소 의혹을 제기하고, 정치테러 규정 여부·초동수사 부실 및 현장 증거 훼손 등을 문제 삼았는데, 특히 권인숙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1보는 소방에서 제출한 거고 종합실에서 2보가 나왔는데 소방에선 ‘괴한’이라고 표현했고, 2보에선 60~70대 노인이라 표현해 약자의 소행인 것처럼 표현했다. 또 1보에선 목 부위 1.5cm라고 했는데 2보에선 1cm에 ‘경상’이라는 걸 추가했다”고 질의했다.

이에 김 센터장은 “소방 보고는 받은 바 없고 경찰의 1보, 2보를 받았다. 소방 1보는 제가 확인하니 부산소방에서 작성한 것 같다”고 답했는데, 이성만 무소속 의원은 “소방본부와 경찰본부의 보고가 차이 있는 게 문제 되는 것 아니냐. 왜 차이가 나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이런 걸 확인 안 하니까 국민들이 의혹 갖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