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총선 전 김건희 여사 리스크 관리 대응 요구 목소리 솔솔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에 여권 내부에서도 ‘부적절’ 지적 잇따라
국민의힘 의총서 ‘김 여사 명품백’ 논란 언급하며 ‘사과론’ 놓고 충돌
김건희 여사 의혹에 촉각 세운 민주당, 총선 전략? 공격 기회 엿보나?
권익위도 명품백 수수 신고 사건 진행 상황 설명 “공정하게 처리할 것”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를 비롯 의원들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의원총회를 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를 비롯 의원들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의원총회를 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오는 4·10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여야의 정치권이 각 진영 내에서 총선 판을 뒤흔들 수 있는 리스크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한층 예민해진 분위기로 위기 관리에 들어간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에서도 표심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큰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인 김건희 여사 리스크에 반응하면서 결국 충돌하는 양상이다.

◆ 총선 앞둔 국민의힘, 영부인 리스크 우려 목소리 드디어 시작돼

시민단체 참여연대 출신의 국민의힘 외부 영입 인사인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이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한 사과를 촉구하고 나서면서 당 안팎에서 ‘영부인 리스크’에 대한 우려와 위기 관리의 필요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는 듯한 기류가 엿보였다.

실제로 김경율 비대위원은 전날(17일) JTBC 유튜브 채널인 ‘장르만 여의도’에 출연하여 김 여사를 둘러싸고 있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및 명품백(디올백) 수수 의혹을 언급하면서 “경중을 따지자면 분명히 디올백은 심각한 사건”이라고 꼬집으며 “이것만큼은 지금 시점에서 분명한 진상을 이야기하고 대통령이든 영부인이든 입장을 표명하는 게 국민 마음을 추스를 수 있는 방법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무엇보다도 김 비대위원은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해 “적절치 않은 것이다. 이걸 어떻게 보호할 수 있겠느냐”고 되물으면서 “솔직하게 사죄드리고 국민의 감정을 가라앉힐 수 있게 바짝 엎드려 사과해야 한다”고 말해 사실상 총선 대응 전략 차원에서 영부인 리스크 해소와 차단에 앞장 서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선 셈이다.

아울러 그는 지난 8일에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김 여사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들이 있는데, 이것을 잠재울 수 있는 뚜렷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며 “최소한 제2부속실과 특별감찰관은 당연하고 플러스 알파가 있어야 한다. 김 여사 리스크를 어떤 식으로 제어할 것인지, 반감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대응책을 찾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더욱이 김 비대위원은 “많은 분이 ‘김건희 특검법’은 악법이라는 부분에 동의하면서도 국민 여론이 70% 가까이 특검에 찬성하는 것은 이야기 못 할 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당 내에서도) 김건희 여사에 대한 리스크라고 생각한다. 모두 다 그걸 알고 있지만, 말을 못 할 뿐이다”고 꼬집기도 했다.

◆ 김건희 여사 ‘명품백 사과론’ 확산 조짐, 선거 전에 해소 요구 이어져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과거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이동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 / 이 훈 기자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과거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이동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 / 이 훈 기자

그래서인지 당 안팎에서 김 여사 리스크에 대한 해소와 관리 요구에 대한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지는 듯한 기류가 흘렀는데, 국민의힘 영입인재인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도 전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김 여사 리스크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을 했으면 좋겠다”고 요구했다.

다만 이 교수는 “차라리 그것보다 김 여사가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한) 경위를 설명하고, 만약에 선물이 보존돼 있으면 준 사람에게 돌려주고, 국민에게 사과하면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며 “저라면 그렇게 하겠다”고 말해 사실상 ‘명품백 사과론’에 힘을 실었다.

뿐만 아니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18일)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김 여사의 명품백 사과론에 대해 “우리 당 대다수의 생각이다”며 “영부인 리스크가 있다. 이번 총선을 ‘영부인 선거’로 몰고 가는 게 민주당의 선거 전략인데, 이 부분을 선거 전에 최대한 빨리 해소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어 하 의원은 “디올백 같은 경우는 함정이긴 했지만 김 여사 본인이 직접 받은 것이지 않는가. 그렇다면 부적절했다는 부분에 대해 솔직하게 사과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 공인으로서 바람직한 자세”라고 질타하면서 “더군다나 선거를 떠나서 윤석열 정부를 안정화시키기 위해서라도 (김 여사가 직접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더 나아가 하 의원은 대선 과정에서 김 여사가 ‘아내의 역할에만 충실하겠다’고 공언했던 내용도 언급하면서 “약속을 어긴 것도 결국 (김 여사) 본인이 어긴 것이지 않는가”라고 지적하며 “김 여사 본인이 ‘직접 사과’하는 게 제일 깔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국민의힘을 탈당했던 천하람 개혁신당 창당준비위원장도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하여 영부인 리스크와 관련해 “상식의 문제”라면서 “처음 명품백 수수 그 문제가 불거졌을 때 바로 돌려주고 사과했다면 어느 정도 넘어갈 수 있었을 것인데, 지금 이렇게 장기간 뭉개지 않았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천 위원장은 “이제 이렇게 된다면 국민들도 단순한 사과뿐만이 아니라 결국 영부인은 대통령이 아니니까 형사 수사와 처벌의 대상까지 가야 된다고 보는 분들이 점점 많아질 거라 본다”고 전망해 사실상 국민의힘이 온전한 총선을 이끌기 위해 영부인 리스크에 적극 대응해야 하는 상황임을 역설했다.

◆ 명품백 사과론 놓고 충돌하는 국민의힘, “사과 필요” vs “불필요” 이견 보여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이렇듯 당 안팎에서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사과론에 대한 요구가 확산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는 반면에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도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문제가 직접 언급되기 시작하면서 급기야 의견 충돌까지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하태경 의원은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여사의 명품백 사과론에 대해 “당의 의견이 갈렸다. ‘필요하다’와 ‘필요 없다’로 갈렸다”고 밝혔다.

반면 윤재옥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 사과에 대해 논의한 것이 있느냐를 묻는 질문에 대해 “별도 논의는 되지 않았다”고 전면 부인하면서 “본질은 선대의 친분을 이용해 접근한 ‘몰카공작’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윤 원내대표는 “이 사건은 선대의 친분을 이용해 의도적으로 접근하여 함정을 만들었다”며 “또 서울의소리 매체와 공모 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그런 차원에서 판단해 달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국민일보 단독 기사에 따르면, 윤 원내대표가 이날 의원총회가 끝날 시점에 김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에 대해 언급하면서 “사건의 본질은 정치공작”이라고 규정하면서 당내 의원들을 향해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해 방송 인터뷰 등에서 발언 자제 등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고, 그러자 하태경 의원이 “수도권 선거를 망치려고 하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으며 강하게 반발하며 충돌했다고 전해졌다.

다만 영남권 3선의 중진인 조해진 의원도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하여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했는데, 조 의원은 “전체적으로 영부인의 이미지에 덧씌워진 부분은 덧씌워진 부분대로 걷어내고, 우리가 논란의 소지를 제공한 것은 그거대로 해결하면서 정상적인 영부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가 좀 필요하다고 본다”며 “더욱이 윤 대통령의 남은 임기가 3년 이상이기 때문에 그동안 영부인으로서 역할을 정상적으로 해야 하는데, 그럴려면 지금까지 벌어진 논란들을 정리하는 기간도 좀 필요한 것”이라고 진단해 사실상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한 대응은 불가피하다는 점을 시사했다.

◆ 김건희 여사에 촉각 세운 야권, 공격 기회 엿보나?···권익위도 진행 과정 설명 나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쌍특검법(김건희·대장동 특검) 수용 촉구 긴급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쌍특검법(김건희·대장동 특검) 수용 촉구 긴급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한편 거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김건희 여사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운 분위기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었는데, 이날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정부 인사에 대한 검찰 수사 상황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면서 “검찰은 이런 노력과 정성을 왜 김건희 여사에게는 쏟지 않느냐. 또 국민권익위원회는 왜 김건희 여사의 ‘디올백’ 의혹에 대해 신고인 조사조차 않느냐”고 따져 물으며 “차고 넘치는 증거에도 소환조사 한번 받지 않는 김건희 여사는 검찰이 감히 이름 부를 엄두조차 낼 수 없는 성역인가”라고 쏘아붙였다.

또한, 앞서 홍익표 원내대표도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을 개최하지 않는 것을 지적하면서 함께 “대통령실 홈페이지를 본인 사진으로 도배하며 광폭 행보를 보였던 김건희 여사도 한 달 넘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는데 대통령실과 여당의 선거 전략 같다”며 “지지율 30%의 대통령과 주가 조작 범죄 의혹을 받는 영부인이 지탄 대상인 상황에서 대통령 부부가 보이지 않는 게 총선에 도움 된다고 판단한 것인데 일리 있는 판단이다”고 비꼬았는데, 일각에서는 야권에서 대통령과 김 여사에 대한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 공격을 가할 기회를 노리고 있는 분위기라고 관측했다.

또 다른 한편,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날 설명자료를 내면서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신고 사건과 관련해 “신고사건은 부패방지권익위법, 청탁금지법 등에 따라 진행하고 있다”며 “조사는 신고 내용에 따라 대면·서면·전화·현장조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시민단체 참여연대는 유튜브 채널인 ‘서울의소리’ 측의 동영상을 근거로 제시하면서 지난해 12월 19일에 김 여사가 청탁금지법을 위반했다고 권익위에 신고한 바 있는데, 이와 관련해 권익위는 야권 일각에서 ‘지금까지 신고인 조사도 안했다’는 지적에 대해 “지난해 12월 19일 신고를 받고 같은 달에 신고인에게 신고 경위와 추가 제출 자료 유무 등 사실 확인 조사를 했다”고 사실을 바로잡았다.

그러면서 권익위는 “모든 신고사건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 사건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처리할 계획”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