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엉터리 교재 발간 즉각 중단해야, 정치 중립성 훼손돼”
“쿠데타를 ‘일부 과오’로 서술, 日 역사 문제는 무조건적 협력 강조”
“윤 대통령 사진·연설문 도배, 총선 前 노골적인 선거운동 시도한 것”
“신원식, 사용 중단 안하면 모든 형태 법적 정치적 책임 강력히 물을 것”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방부가 5년 단위로 이뤄지는 일정에 따라 최근 ▲국가관 ▲대적관 ▲군인정신 등을 담은 정신전력교육 기본교재를 새롭게 발간한 가운데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국방부는 엉터리 교재 발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면서 정치 중립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국방부가 개편한 정신전력 기본교육 교재에 대해 “특정 인물에 대한 노골적 찬양과 미화, 윤석열 대통령의 사진과 연설문으로 도배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김영삼 정부 이래 모든 정부는 군의 정치적 중립을 사회적 합의로 지켜왔다. 2019년 민주당 정부에서 발간된 교재에는 특정 대통령에 대한 찬양 서술도 없었다”며 “당시 현직 대통령이었던 문재인 대통령의 사진 한 장도 없었다”고 설명하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정권 홍보물, 뉴라이트 교재로 전락했다. 정치 중립성 훼손 및 총선을 앞두고 노골적인 선거운동을 시도한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민주당은 해당 교재 사용을 금지하는 가처분 신청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예고했다.

더욱이 홍 원내대표는 해당 교재와 관련해 “군의 생명과도 같은 정치 중립성을 훼손하고 MZ세대 분위기를 무시하는 꼰대 문화를 강요하는 한편 역사를 왜곡, 퇴행으로 정찰시켰다”며 “쿠데타를 ‘일부 과오’로 서술하고 일본과의 역사·영토 문제를 삭제한 채 무조건적 협력을 강조해 안보 의식을 흐릿하게 만들었다. 또한 자유민주주의와 군인 본분에 충실한 장병들을 무시한 ‘까라면 깐다’ 식의 구태 꼰대 문화를 강요해 병영혁신도 역행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그는 “결과적으로 병역 문화 강요, 역사 왜곡으로 정신력 강화는커녕 군대를 정치의 장, 갈등과 분열의 전쟁터로 변질시키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이번 사태에 대해서 사과하고 교재 사용을 하루빨리 중단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신 장관에 대한 모든 형태의 법적 정치적 책임을 강력하게 묻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영상 편집 / 박명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