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 단계에 육안심사 과정을 한번 더 추가하는 방안"
"투·개표관리절차 개선방안 등을 검토 중으로 확정된 사안은 아냐"
"투개표 절차 변경은 입법이 필요한 상황 아니다"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개표 과정에서 육안심사 강화방안 검토 등 투개표 관리 절차 전 분야에 걸쳐 개선 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앞에 공명선거 표지석 (사진/뉴시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앞에 공명선거 표지석 (사진/뉴시스)

선관위 관계자는 26일 "현재도 투표지분류기 통과 이후 심사계수기를 통해 일일이 확인하고 있지만 중간 단계에 육안심사 과정을 한번 더 추가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와 관련해 선거과정에 대한 대국민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투·개표관리절차 개선방안 등을 검토 중으로 현재 확정된 사안은 아니다"면서 "투개표 관리 절차 전 분야에 걸쳐 개선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투개표 절차 변경은 입법이 필요한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정부와 논의를 통해 확정하면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협조를 받아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선관위가 검토하고 있는 새로운 절차는, 투표지 분류기로 분류된 투표지들을 개표 사무원이 손으로 한 장씩 집어서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그 뒤에는 기존 절차와 마찬가지로 심사 계수기에 넣어서 투표지를 눈으로 확인하는 것으로 각 투표지를 확인하는 절차가 한 차례 추가되는 방식이다.

선관위는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전자개표기(투표지 분류기)가 투표지를 제대로 분류하지 못해 부정선거 의혹이 불거지는 상황을 막기 위해 그동안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선관위는 지난 11월 국민의힘 공정선거제도개선 특별위원회에서도 이 같은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