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 가파른 확산세…방역당국 확산 저지 총력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국내 오리 사육농가 모습 /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국내 오리 사육농가 모습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전북 김제와 익산에서도 확진 사례가 나왔다.

20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는 전날 전북 김제시 소재 육용오리 농장(1만 5000여 마리 사육)에서 H5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진됐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전북 익산시 소재 산란계 농장(7만 9000여 마리 사육)에서 조류인플루엔자 H5형 항원이 확인됐다. 이로써 이달 가금농장 고병원성 AI 발생 사례는 모두 21건으로 늘었다.

이에 따라 중수본은 해당 농장에 초동 대응팀을 현장에 투입해 출입 통제, 예방적 살처분, 역학조사 등 선제적인 방역조치를 실시 중이다.

중수본은 바이러스 접촉 가능성이 있는 철새도래지 등 출입을 삼가고, 농장 출입 차량 2단계 소독(고정식소독기 및 고압분무기 소독), 계란 운반차량 농장 내 진입 금지, 축사 출입 전 전용 장화 갈아신기, 외부인 농장 출입 통제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강조했다.

또한 사육 중인 가금에서 폐사 증가, 산란율 저하 등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의심 주요증상뿐만 아니라 경미한 증상이 확인되어도 즉시 방역 당국으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