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업의 미래산업화에 힘쓸 것…방사능 감시 확대해 바다 안전 지켜낼 것”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음주운전과 폭행 전과에 대해 “젊은 시절에 하지 말았어야 할 부분에 대한 것은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강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했는데,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후보자 도덕성 검증을 위해 필요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으나 제출하지 않거나 성의 없는 답변이 돌아왔다. 폭력과 음주운전 등 범죄 경력에 대한 자료는 일체 제출하지 않고 청문회 과정에서 답변하겠다고 했다”고 지적하자 이 같은 반응을 보였다.

강 후보자의 음주운전과 폭력 전과란 앞서 김두관 민주당 의원실이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강 후보자의 범죄경력 조회 결과에 근거한 지적인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따르면 강 후보자는 지난 2004년 11월 도로교통법 위반 혐의로 제주지방법원에서 150만원 벌금 처분을 받은 바 있으며 1999년 10월에는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 위반으로 동 법원에서 벌금 30만원 처분을 받은 적이 있다.

이 같은 전력이 문제가 되자 강 후보자는 앞서 지난 8일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제 불찰이며 국무위원 후보자로서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젊은 시절 성숙하지 못했던 판단과 행동을 깊이 뉘우치고 반성하고 있다”고 사과 입장문을 내놓은 바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이날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강 후보자가 현장에 와서 답하겠다고 했지만 폭력과 음주 전과 자료 제출을 실질적으로 거부했다. 판결문을 오늘 갖고 왔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판결문을 제출해달라”고 강 후보자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였다.

이 뿐 아니라 김두관 의원실에 따르면 강 후보자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주연구소에서 재직하던 지난 2021년 1월부터 2023년 1월까지 자택 근처 식당에서 33회에 걸쳐 534만원을 결제했고 이들 식당이 전부 강 후보자가 거주하는 아파트 반경 740미터 안에 있는 업소여서 법인카드 부정사용 의혹까지 받았는데, 다만 이에 대해 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법인카드 사용에 대한 규정에 벗어난 것은 없다”고 단호히 일축했다.

그러면서 강 후보자는 “(회의 뒤) 손님들과 같이 이동에 편리한 지역이기 때문에 사용했다. 자신 있게 말하지만 개인적인 사용은 전혀 없다”고 힘주어 말했는데, 하지만 그간 민주당에선 이밖에도 상한액을 초과해 대외연구활동 사례금을 수령했다는 의혹부터 배우자 위장전입 의혹 등 여러 의혹을 제기하며 강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해왔다.

한편 강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선 “어업인과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수산업의 미래산업화에 힘쓰겠다. 어촌에 대한 단순 인프라 지원을 넘어 주거, 소득, 생활수준을 함께 개선할 수 있는 종합지원체계를 마련하고 국민이 돌아오는 활기찬 어촌으로 만들어가겠다”며 “할인행사, 비축·수매 등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수산물 소비 위축을 막는 동시에 물가도 관리하겠다. 우리 해역 뿐 아니라 먼 바다까지 방사능 감시와 추적 모니터링을 확대해 우리 바다를 안전하게 지켜내겠다”고 구상을 밝혔다.

또 그는 “우리 해운산업이 불황기에도 견딜 수 있도록 지원 기반을 확실히 다져가겠다. 특히 중소선사의 유동성 지원을 위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겠다고”고 공언했으며 “글로벌 환경 규제에 대응해 국적 선박 및 연료의 친환경 전환을 신속히 추진해 나가겠다. 최첨단 자동화 항만을 신속히 구축하고 항만물류 인프라도 적기에 확충해 동북아 물류 중심의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고도 천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