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과 관련된 것은 당헌·당규상 공천관리위원회의 권한”
“지도부가 의결 안하면 혁신안 좌초?, 그런 흑백논리 동의 못해”
“희생론?, 누군가의 정치생명 걸린 일···조급하게 서두를 일 아냐”
“총선 공천 아직 시작 안돼, 예산안 정국 끝나야 공천 시간 시작돼”
“공관위원장 누가 되더라도 혁신안건들 취지 반영될 수밖에 없어”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좌)과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우). 시사포커스DB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좌)과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4일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지도부·중진·친윤 핵심 인사들의 용퇴론을 관철시킬 목적으로 당 공천관리위원장을 요구하고 나선 것에 대해 “혁신안 관철을 위한 것이더라도 공관위원장이라는 단어가 나온 이상 혁신위를 많이 응원했던 젊은 최고위원들도 동의하는 것은 아니라 운신의 폭이 좁아진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장 최고위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사실 공천과 관련된 것은 당헌·당규상 공천관리위원회의 권한”이라고 설명하면서 인요한 위원장의 혁신안 관철 전략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내비치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그는 혁신위가 당 주류를 향해 총선 불출마 및 험지 출마를 주문한 혁신안건에 대해서도 “혁신위가 분위기나 흐름을 만들어낸 것 자체는 대단한 성과이고 긍정적인 일”이라고 높이 평가하면서도 “그렇다고 하더라도 지도부가 의결하지 않는다고 해서 혁신안을 좌초시킨다는 흑백논리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문제 제기했다.

특히 장 최고위원은 “즉석요리처럼 바로 뚝딱 답이 나오길 기다리는 것보다는 누군가의 정치 생명이 걸린 일”이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혁신위가 배를 띄웠으니 순항하는 것을 좀 지켜보고 기다릴 필요가 있다. 너무 조급하게 서두른다고 될 일은 아닌 것 같다”고 꼬집었다.

더욱이 그는 “무엇보다도 아직 총선 공천 분위기에 들어가지도 않았다”면서 “예산안 정국이 끝나야 본격적인 총선과 공천의 시간이 시작하기 때문에 혁신위가 서두르거나 조급해야 할 필요는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장 최고위원은 “혁신위 안건의 어떤 구체성, 예를 들면 정량적인 기준을 내세워서 공천 점수를 감점하거나 가점을 주거나 등의 의결 여부를 고민할 수 있다”며 “하지만 뭉뚱그려진 친윤, 중진이란 이런 단어들은 사실상 정치적 단어다. 그렇기에 지도부가 일방 의결하는 것 자체도 가능한지는 조금 의문이 드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는 “저는 혁신위에 더 힘을 실어주는 좋겠다는 의견을 갖고 있었지만, 공관위원장이라는 발언이 인요한 위원장의 입에서 나왔다”고 씁쓸해하면서 “혁신위 활동 성패는 어떤 기조와 큰 방향성을 제시한 것을 기준으로 삼아야지 빨리 되고 안 되고를 기준으로 삼을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견제구를 던지기도 했다.

다만 장 최고위원은 “총선기획단에서 혁신위가 제시했던 안건 중에 ‘하위 20% 컷오프’ 이상으로 확대해 많이 하겠다는 등 이미 혁신위 안건을 상당 부분 수용하는 등의 기조가 이어진다면 어떻게 혁신위의 실패가 될 수 있겠는가”라고 되물으면서 “돌아가는 물레방아가 뒤로 돌아가기 힘든 것처럼 여러 여론의 흐름이 혁신위에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누가 공관위원장으로 임명되고 공관위가 어떻게 구성되든 간에 내놓은 안건들의 취지가 반영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진단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