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 전 표면 녹 제거 등 작업 블라스트 교육프로그램 개발

가상환경 활용으로 선박도장 품질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한화오션
가상환경 활용으로 선박도장 품질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한화오션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가상환경 활용으로 선박도장 품질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23일 한화오션은 선박 블라스팅 교육프로그램 리얼 블라스트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가상현실을 활용해 실제 선박에 오르지 않고도 블라스팅 훈련을 가능케 한다.

이미 한화오션은 블라스팅 후 진행하는 선박도장 교육에도 가상현실을 활용한 리얼 스프레이를 사용 중이다. 이에 따라 한화오션은 세계 최초로 선박도장 모든 과정 교육프로그램을 가상현실로 구현하게 됐다. 블라스팅은 철판에 도료를 칠하기 전 표면의 녹을 제거하는 등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 전처리 작업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가상현실이라는 첨단 기술이 제조 현장에 적용됨에 따라 시공간의 제한 없이 다양한 훈련이 가능해졌다”며 “이를 통해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스마트 조선소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오션에 따르면 리얼 블라스트는 실제 블라스팅에 사용하는 장비에서 압축공기를 분사하며, 실제 상황에 근접한 시각, 촉각, 청각 등 오감을 자극해 사용자의 몰입도를 극대화했다고 설명했다. 또 선박의 블라스팅과 도장작업은 선박 수명을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다. 선박 도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선박 표면이 쉽게 부식되는 등 도장 작업자의 손끝에서 선박의 수명이 결정된다고.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