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 지원 정부 약속 촉구 기자회견 및 성명 발표해 
시의회, 시장, 국회의원 등 국회에서…“70년 안보희생 언제까지?”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김성원 국회의원은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김성원 국회의원은 동두천시 지원을 약속한 정부는 약속을 지키라는 기자회견 및 성명을 발표했다.사진/김성원 국회의원

[경기북부취재본부 / 고병호 기자] 경기 동두천시(시장 박형덕) 지역구 김성원 국회의원(국민의힘/재선/동두천‧연천)이 국회에서 동두천시 지원을 약속한 정부는 약속을 지키라는 기자회견 및 성명을 발표하자 이에 동조하는 지역사회가 14일 용산 국방부 앞 범시민 총궐기를 예고하고 나섰다. 

13일 국회에서 산업통상자원 중소벤처기업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성원 의원은 국가의 안보와 평화를 위하고 대한민국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지난 70년 희생을 감내하고 책임진 동두천시에 지역발전을 약속한 정부는 약속을 이행하라고 직격탄을 쏘는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을 발표해 촉구에 나섰다.

이날 김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동두천 주한미군 공여지 지원사업 약속 촉구’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어 “대한민국이 전쟁의 폐허를 딛고 오늘날 눈부신 번영과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던 과정에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국가안보를 위해 묵묵히 희생을 감내한 동두천시민들의 헌신과 희생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모든 지역적 권리와 재산적 이익을 뒤로하고 군사지역이라는 위험성을 감내한 동두천시지만 정작 이러한 희생에 보답하겠다며 지원을 약속한 정부는 현재까지 묵묵부답”이라고 덧붙였다.

김성원 국회의원(국민의힘/재선/동두천‧연천).사진/김성원 국회의원

또한, 김 의원은 “동두천시민들은 더는 참을 수도 없고 더 이상의 희생 강요에 반대하며 정부가 동두천시와 시민들에게 한 약속을 반드시 지켜줄 것을 촉구한다”고 직격탄을 쏘아 올렸다. 

이 자리에 참석한 박형덕 동두천시장 또한 지난 70년 동안 동두천시가 국가안보를 위해 감수한 경제적 피해가 매년 3,243억 원으로 지금까지 총 22조 원의 경제적 피해가 산출된다고 주장했으며 발전 종합 계획상 1조5000억 원의 민자사업 유치마저도 미군기지 이전 지연으로 계속 무산되고 있어 매년 290억 원의 지방세수 손실을 보고 있다는 맹공을 퍼부었다.

이뿐만이 아니라 박 시장은 시 전체면적의 42%를 국가방위, 국가안보라는 명분으로 무상으로 국가와 미군 국방부에 제공해왔음에도 정부는 용산 미군기지가 평택시로 이전할 당시의 특별법도 없이 여전히 동두천시를 현재까지 방치하고 있으며 2020년 동두천시에 미군공여지 반환 약속도 전혀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비난을 쏟아냈다. 

이어 박형덕 시장은 2015년 상패동 일대 30만 평 규모의 국가산업단지 조성과 반환 공여지 정부 주도개발을 정부는 약속했지만, 그 어느 것도 약속이 이행되지 않고 있다는 분통도 터트렸다. 

이날 박 시장은 정부에 ①캠프케이시 공여지 반환 시기 확정 ②동두천시 지원 특별법 조속한 제정 ③동두천시 국가산업단지 2단계 개발을 첨단사업 특화단지로 조속히 추진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14일 시에 따르면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형덕 시장과 김성원 국회의원을 비롯해 황주룡 시의회 부의장, 심우현 범시민대책위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시의회를 대표해 황주룡 시의회 부의장은 “동두천이 없으면 대한민국도 없다. 당연한 희생이란 없으며 정부는 더 이상의 헌신을 강요하지 말고 동두천시에 보상하라”고 촉구했으며 시민을 대표한 심우현 범시민대책위원장은 “정부는 평택시에 버금가는 동두천시 특별법을 만들어 동두천시를 지원해야 하고 동두천시민들은 이를 위해 행동으로 강력한 메시지를 향후 전달하겠다”고 포문을 열어 다음 달 용산 국방부 앞 범시민 총궐기를 예고하기도 했다. 

이처럼 격앙된 동두천시의 분위기는 북한과 최접경지이며 대한민국 군사 요충지역으로 최전선에서 북한군과 대치하고 있는 동두천시의 안보 희생을 당연시하는 정부에 대한 시민의 분노와 함께 경기 이남의 군사시설지역인 평택시에 미군사령부가 이전 당시 정부가 특별법까지 제정해 지원했던 사례와 비교해 동두천시를 홀대하고 있다는 집단자괴감이 폭발 일보 직전까지 도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일각에서는 보수성이 강한 동두천시에서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보수 정권의 동두천시에 대한 행보와 지원이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분석과 함께 현 김성원 국회의원이 무난히 재선 고지를 밟았으나 동두천시민의 성난 민심을 정부가 수용하지 못한다면 김 의원에 대한 입지도 많이 흔들릴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어 정부와 국방부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