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순선 부시장 주재로 ‘광양시 상권 활성화 방안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주 부시장 “소상공인들과의 긴밀한 소통이 우선…차별화된 상권 조성해야”

[전남동부 취재본부 / 문종천 기자] 광양시가 광양읍·중마·광영·금호동 등 주요지역의 상권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 수립에 착수한다.

광양시는 7일 시청 상황실에서 주순선 부시장 주재로  ‘광양시 상권 활성화 방안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광양시는 7일 시청 상황실에서 주순선 부시장 주재로  ‘광양시 상권 활성화 방안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사진/광양시]
광양시는 7일 시청 상황실에서 주순선 부시장 주재로 ‘광양시 상권 활성화 방안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사진/광양시]

내년 4월까지 6개월간 진행하는 이번 연구용역은 광양시 상권 활성화 5개년 종합계획 수립과 광양읍·중마동·광영동·금호동을 중심으로 침체된 주요 상권 분석을 위해 실시한다.

착수보고회에는 주순선 부시장을 비롯해 광양시의회 정구호 총무위원장, 최대원 산건위원장, 박철수 의원, 정회기 의원, 박형배 광양상공회의소 사무국장, 김명수 광양시소상공인연합회 이사, 백정일 경제활성화운동본부 상임대표 등이 참석했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내수경기 침체, 대형마트의 확장, 소비패턴 변화 등에 따라 광양시 전역 상권을 분석하고 중소벤처기업부의 상권활성화 사업 공모 신청 및 골목형 상점가 활성화 지원의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주요 과업은 상권 실태조사 분석 및 상권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상점가의 육성계획 및 활성화 방안, 상권 활성화 우수사례 분석, 상권별 콘셉트 설정 및 상인회 조직화 전략, 자율상권 구역 지정 및 상생협약 체결, 골목형 상점가 구역 지정 및 조직화, 소상공인 및 지역 주민 의견 조사 등이다.

특히, 연구 과정에서 표준화된 설문지 외에 소상공인과 시민들을 상대로 직접 대면하는 인터뷰를 실시해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키로 했다.

주순선 부시장은 “이번 용역은 지역 4개 상권을 대표하는 소상공인들과의 긴밀한 소통이 우선”이라며 “지역별 기존, 현행, 미래사업의 연계와 문화․관광․체육시설, 대형 유통시설 등 시 핵심 시설과의 연계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탄탄하고 지속가능한 지역상권의 수요 창출을 위해서는 지역민과 외부 방문객을 늘리기 위한 관과 민, 각계 지역 곳곳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회기 시의원은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상인들의 역량강화가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지역 내 흩어져있는 다수의 소상공인 단체의 역할 정립을 고민할 때”라고 밝혔다.

광양시는 이번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지역별 소규모 상인회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수시 개최하고 전문가 자문회의(5회), 중간 보고회, 최종 보고회 등을 거쳐 완성도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