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 집중 점검 및 방제기간(11월13일~12월 8일)
대중교통시설 철저 방역·방제 실시

원희룡 국토부장관 / ⓒ시사포커스DB
원희룡 국토부장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전국적으로 빈대가 확산되는 가운데 대중교통 빈대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8일 국토부는 전날 관계부처 합동으로 개최된 '빈대 확산 방지 정부합동 대응회의' 후속조치로서, '빈대 집중 점검 및 방제 기간' 중 빈대 취약시설인 대중교통시설에 대해 철저한 방역·방제 조치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자주 이용하는 버스, 철도, 항공 등 대중교통 시설별로 빈대 확산방지 및 방역·방제를 위한 주간단위 계획을 수립하고, 시설별 특성에 맞는 방역·방제조치를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철도 역사는 그간 주 1회 실시하던 역사 청소 외에 지난 6일부터 방제소독(주 2회)을 추가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일반·고속 열차 내 시설(의자, 선반, 테이블 등)에는 진공·고온 스팀 청소 및 질병관리청 지정 약품을 활용한 방제 소독을 매일 시행하고 있다.

해외에서 들어오는 빈대 등 해충의 국내 유입 방지를 위해 공항 내 모니터링 키트 설치, 일일시설 점검 등 모니터링 시스템을 마련했으며, 공항 입국장, 환승라운지 등 주요 구역 내 특별 예방소독을 월 1회에서 주 1회로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항공기에 대해서도 기존의 일반 해충 방제에 더해 빈대 방제 조치도 추가되도록 민간 항공사에도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휴게소는 오는 9일부터 20일간 수유실(206개), 화물차 라운지(52개) 등 시설의 일제 방제 및 긴급 점검을 실시하고, 21일부터는 일일 점검 및 상시 모니터링(한국도로공사)을 추진한다.
 
이날 원희룡 장관은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대중교통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공사, 공단 등 유관기관에 철저한 방역·방제를 지시했다"며 "국토부는 대중교통시설을 매개로 빈대가 대규모 확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