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핀란드와 조선·해운, 신재생에너지, 방산 등 협력 강화 모색

한덕수 국무총리가 2일(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 영빈관에서 요나스 가르 스퇴레 노르웨이 총리와 한·노르웨이 총리 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총리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일(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 영빈관에서 요나스 가르 스퇴레 노르웨이 총리와 한·노르웨이 총리 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총리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아프리카 3개국, 유럽 2개국을 순방중인 한덕수 총리가 노르웨이와 핀란드를 잇따라 방문하고, 양국 총리회담을 가졌다.

3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전날 한 총리는 노르웨이를 방문해 요나스 가르 스퇴레 총리와 회담을 개최하고, 양국간 분야별 협력,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지역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한 총리는 "대한민국 총리로서 16년 만에 노르웨이를 다시 방문하게 되어 뜻깊다"고 하고, 지난 7월 나토 정상회의 계기 개최된 양국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를 기대했다.

한 총리는 "그간 양국이 조선·해운, 해상풍력·수소, 북극 분야에서 활발히 협력해온 것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녹색전환, 핵심광물, 방산 등 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심화해 나가자"고 했다.

스퇴레 총리는 한 총리의 노르웨이 방문을 환영하고, "한국은 경제 및 안보에 있어 노르웨이의 주요 파트너 국가로서 양국간 교역·투자 확대 및 기후변화, 공급망, 경제안보 등 주요 국제 현안에 있어서도 긴밀히 공조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또, 한 총리는 한-노르웨이의 국제 현안 관련 공조 강화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가 한-노르웨이 양국간 협력 심화를 위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르웨이 방문에 이어서, 한 총리는 이번 순방의 마지막 국가로 핀란드를 방문해 페테리 오르포 핀란드 총리와 회담을 개최하고, 양자관계, 분야별 협력,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주요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한 총리는 "올해 한-핀란드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지난 7월 NATO 정상회의 계기 정상회담을 개최한 데 이어, 이번 방문이 성사돼 양국 고위급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는 데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다.

한 총리는 양국이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면서, 지난 50년 동안 ICT, 과학기술, 방산 등 분야에서 협력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 기후변화, 공급망 등 경제안보 등 국제 현안에 대한 협력도 확대해 나가기를 희망했다.

오르포 총리는 한국은 핀란드와 공통점이 많은 국가로, 앞으로 양국이 첨단 과학기술분야 등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동시에, 핀란드가 올해 NATO에 가입한 만큼 NATO, UN등 주요 국제무대에서도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를 기대했다.

아울러, 한 총리는 양국 기업인들간 협력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2030 부산세계박람회가 한-핀란드 경제 협력 확대를 위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