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캐릭터 협업 차별화 상품으로 변별력 확보
CU·이마트24, 메신저 앱 캐릭터
GS25·세븐일레븐, 외산 애니메이션 캐릭터

올해 빼빼로데이를 맞이하는 편의점에선 빼빼로가 주인공이 아니다. 각 편의점이 변별력을 갖기 위해 내세운 캐릭터가 주인공이다. 이 캐릭터를 활용한 협업 굿즈가 다채롭게 마련된다.  ⓒ시사포커스DB
올해 빼빼로데이를 맞이하는 편의점에선 빼빼로가 주인공이 아니다. 각 편의점이 변별력을 갖기 위해 내세운 캐릭터가 주인공이다. 이 캐릭터를 활용한 협업 굿즈가 다채롭게 마련된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올해 빼빼로데이를 맞이하는 편의점에선 빼빼로가 주인공이 아니다. 각 편의점이 변별력을 갖기 위해 내세운 캐릭터가 주인공이다. 이 캐릭터를 활용한 협업 굿즈가 다채롭게 마련된다.

CU와 이마트24는 국내 메신저 앱 캐릭터를 활용했고 GS25와 세븐일레븐은 외산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했다. 특히 빼빼로데이를 맞아 편의점들은 굿즈를 제작해 빼빼로데이보다는 채널별 매출 향상에 포인트를 맞췄다.

각 편의점은 매해 빼빼로데이마다 캐릭터 협업한 상품을 내놓았고 이와 관련한 굿즈를 선보여 왔다. CU는 일반 상품보다 캐릭터 협업상품 매출이 10%p 높았고 GS25는 캐릭터 상품 매출 구성비가 매해 두자릿수 상승해왔다. 이마트24는 빼빼로데이가 있는 11월에 1년 빼빼로매출의 47%가 판매된다고 밝혔다.

ⓒCU
ⓒCU

CU, 라인프렌즈 미니니 협업 굿즈 등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MZ세대 소비자 선호 캐릭터를 결합한 브랜드 6종과 차별화 상품 총 40여 종을 선보인다.

CU에 따르면 작년 빼빼로데이 상품 매출 분석 결과 굿즈 상품의 2021년 대비 매출 신장률은 36.3%로 일반 상품 동기간 매출 신장률이 25.8%인 것과 비교하면 10.5%p 높았다. 이에 CU는 굿즈를 담은 차별화 상품을 특화해 빼빼로데이 소비자 유입에 나선다. 차별화 상품 캐치프레이즈는 ‘귀여움이 세상을 구한다’로 정하고 패키지에 색다른 굿즈를 동봉한 것이 특징이다.

CU가 이번 빼빼로데이 대표상품으로 꼽은 것은 라인프렌즈 미니니와 협업한 기획상품 10종이라고 밝혔다. 상품 구매시 빼빼로와 함께 미니니 캐릭터가 그려진 특별 굿즈를 획득할 수 있다. 굿즈는 접시, 스티커, 다이어리 등이다. 미니캐리어 2종은 포켓 CU를 통해 오는 7일까지 예약 구매하면 오는 11일 14시 이후 점포에서 픽업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CU는 ‘혀땳은앙꼬’, 인스타그램 팔로워 15.3만의 ‘우주먼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버터의 ‘버터패밀리’, 유명 카페 캐릭터인 ‘서울 앵무새’와 협업한 상품도 출시한다. 해당 상품에는 빼빼로와 함께 이들 캐릭터가 그려진 키링, 에코백, 동전지갑, 접이식 매트 등이 함께 동봉돼 있다. 또 Y2K 감성을 겨냥한 와와109 캐릭터 협업상품 5종을 선보인다.

CU는 사내 공모를 통해 선발한 임직원 반려동물 사진을 패키지에 디자인하고 관련 굿즈로 만든 차별화 상품을 출시한다. 업계 최초다.

CU는 오는 10일까지 특정 페이와 앱으로 결제하면 일부 상품에 대해 50% 현장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특정 카드로 초코나 아몬드 빼빼로 단품 구매시 2+2 증정행사를 진행한다.

조준형 BGF리테일 스낵식품팀장은 “이번 빼빼로데이 상품은 빼빼로와 색다른 굿즈를 함께 구성해 실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라며 “사랑하는 누군가에게 가치 있는 선물을 준비하고자 하는 고객님들께 CU는 매년 특별하고 가성비 높은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GS25
ⓒGS25

GS25, 파워퍼프걸 메인으로 차별화 세트 상품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올해 빼빼로데이에 뉴진스 콘셉트 캐릭터이기도 한 파워퍼프걸 협업 차별화 세트 상품 35종과 차별화 빼빼로 2종 등을 통해 ‘내 맘대로 재미있게 즐기는 빼빼로데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GS25는 파워퍼프걸을 이번에 대표 협업 캐릭터로 내세운 이유는 마치 팝 아트를 연상케 하는 톡톡 튀는 색채감과 주인공들의 개성 있고 자신감 넘치는 특징이 빼빼로데이를 즐기는 소비자층과 부합하다고 판단해 선정했다고.

GS25는 지난 2020년 텔레토비, 2021년 춘식이, 2022년 짱구 등 3년 연속으로 차별화된 캐릭터 협업 빼빼로 상품을 제조사와 협의해 판매해왔다. 그동안 11월 전체 낱개 빼빼로 상품 매출 중 캐릭터 낱개 빼빼로 상품 매출 구성비는 2020년 17.2%, 2021년 30.5%, 2022년 41.4%로 매년 두자릿수 이상 증가해왔다. 이에 따라 차별화 캐릭터 협업상품 트렌드를 이어가는 것이라고

GS25는 서울 성동구 소재 플래그십 스토어 GS25 도어투성수에서 오는 29일까지 GS25X파워퍼프걸 팝업스토어를 연다. 빼빼로 상품을 비롯 의류 등 굿즈 판매와 체험존을 운영한다.

오는 9일까지 카카오페이로 파워퍼프걸 빼빼로데이 세트 상품 35종을 구매하면 30% 페이백해준다. 오는 10일까지 낱개 차별화 빼빼로 2종은 2+2행사를 운영한다.

김시욱 GS25 가공식품팀 MD는 “GS25가 매년 새로운 차별화 캐릭터 빼빼로 상품을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고 소매 트렌드를 리딩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GS25가 단순 소매점의 기능을 넘어 ‘우리동네 놀이터’ 같은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해갈 것”이라고 했다.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산리오‧도라에몽‧먼작귀 등 日캐릭터 적극 적용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세븐일레븐은 올해 대세 캐릭터인 산리오, 도라에몽, 먼작귀 등 캐릭터와 다양한 협업상품을 내놓았다. 특히 이 캐릭터들은 잘파세대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발렌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에 산리오 캐릭터 매출이 작년 빼빼로데이 대비 각 350%, 140% 신장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빼빼로데이에 빼빼로 외에도 문구, 리빙용품 등 다양한 캐릭터 협업 굿즈 상품을 확장해 준비했다.

세븐일레븐이 이번 빼빼로데이에 선보이는 상품은 110종이다. 우선 잘파세대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는 산리오 캐릭터즈 협업상품으로는 시나모롤다용도바스켓, 시나모롤 디저트접시세트, 시나모롤 미니트레이 등이 대표적이다.

아울러 먼가 작고 귀여운 녀석의 줄인말인 먼작귀 시리즈도 선보인다. 주인공 치이카와, 가르마, 토끼 등 동물형 캐릭터로 작년 일본에서 메가 히트를 기록했다. 8종의 먼작귀 빼빼로 협업상품과 먼작귀 커스텀 스티커 세트 등을 판매한다.

도라에몽 기획상품도 출시된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빼빼로데이에 도라에몽 에코백, 도라에몽 노트케이스, 도라에몽 그립톡 세트 등 캐릭터 굿즈를 더한 빼빼로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빼빼로데이 프로모션으로 오는 10일까지 빼빼로 상품 30여 종과 페레로로쉐 초콜렛을 우리카드 구매시 20% 할인한다. 또 11일까지 1만 원 이상 구매시 산리오 캐릭터즈 아트워크가 그려진 쇼핑백을 1000 원에 판매한다.

오는 11일에는 세븐앱에서 상품 구매 후 룰렛 행사가 진행된다. SNS 이벤트로는 빼빼로데이 인증 챌린지가 있다.

장채윤 세븐일레븐 상온식품팀 담당 MD는 “빼빼로데이 단독 기획상품이 빼빼로데이 매출의 상당수를 견인하면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만큼 상품 머천다이징에 심혈을 기울였다”며 “잘파세대들이 선호하는 캐릭터를 콜라보하고 이들이 자주 쓰는 생활용품을 굿즈화하여 차별화된 뺴빼로데이 상품을 출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마트24
ⓒ이마트24

이마트24, 춘식이 활용 차별화 캐릭터 상품

신세계그룹이 운영하는 편의점 이마트24는 빼빼로데이에 춘식이를 비롯한 차별화 캐릭터 상품과 캐논 셀피 등 역대급 경품을 내건 마케팅으로 소비자 유입을 노린다. 이마트24는 올해 젊은층 취향 저격 패키지 디자인과 차별화 굿즈 상품을 선보이는 데 집중했다.

우선 이마트24는 춘식이 캐릭터에 추가 매력을 더하기 위해 디자인스튜디오 덴스(THENCE)와 협력했다.

이마트24는 춘식이 캐릭터성에 강력한 위트와 매력을 더하고 젊은층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스트레스볼 키링, 무릎담요, 타포린백, 미니 캐리어 등 굿즈가 포함된 기획세트를 선보였다. 춘식이 기획상품은 총 7종이다. 이마트24는 이번 춘식이 기획상품은 SNS를 통해 바이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외에도 뉴진스가 패키지 전면에 등장하는 총 17종의 시즌 한정상품을 롯데웰푸드와 협업해 내놓는다.

이마트는 오는 11일까지 춘식이 굿즈가 들어간 패키지 상품을 카카오페이 1만 원 이상 결제시 페이백 쿠폰을 최대 1만5000원 권까지 제공한다. 추가로 춘식이 초코‧아몬드 빼빼로 행사 카드 결제 소비자에게 2+2 덤 증정행사를 진행한다. 아울러 17종 시즌 한정 빼빼로 구매하면 한정판 캐논 셀피 추첨 행사에 자동 참여 된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연중 최대 빼빼로 매출을 기록하는 11월을 맞아 인기 캐릭터인 춘식이에 감각적인 디자인을 더해 보다 매력적인 기획세트를 선보이게 됐다”며 “감각적인 디자인과 실용성까지 갖춘 굿즈가 포함된 차별화된 상품과 포토프린트 90개를 내건 파격적인 경품 증정 행사를 진행하는 만큼 고객들의 큰 호응이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