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사태 전개 상황 따라 에너지 공급망 리스크 확산 가능성"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10월 말 종료 예정인 유류세 인하 조치와 경유·천연가스 유가연동보조금 지원이 연말까지 연장된다.

16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이 예고되는 등 양측 간 무력 충돌 확대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추 부총리는 "(그럼에도) 다행히 현 시점까지 현지 우리 국민과 진출 기업의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사태 이후 국제 유가 변동성이 확대됐으나 아직까지 에너지 수급에는 차질이 없고 금융 실물 부문에 대한 직접적 영향은 현재로서는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된다"고 했다.

하지만 "향후 사태 전개에 따라서는 에너지 공급망 등을 중심으로 리스크가 재차 확산되면서 글로벌 인플레이션 국면이 다소 진정되어 가는 상황에서 다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또한 "상황에 따라서는 국제 유가 급등과 이로 인한 실물경제 및 금융 외환시장 등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우려가 있는 만큼 각별한 경계심을 갖고 24시간 금융 실물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는 한편 필요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상황별 조치 계획에 따라 관계 부처 공조하에 적기 대응하겠다"고 했다.

무엇보다 추 부총리는 "정부는 최근의 대내외 물가 불확실성에 유의하면서 에너지, 먹거리 등을 중심으로 관리 노력을 한층 강화하는 한편 민생 물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석유류의 경우 10월 말 종료 예정인 유류세 인하 조치 및 경유, 천연가스 유가연동 보조금을 연말까지 한시 연장하고 국제 유가 변동성 확대 편성한 가격 인상이 없도록 현장 점검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