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회담 제안 이유?, 국면 주도하고 尹 비협치 입증하려는 목적”
“李를 ‘확정적 범죄자’라 생각하는 윤대통령에게 요청할 상황은 아냐”
“야당이 민생 등 의미 있는 정책 행보를 하고 난 후 정권과 싸워야 해”
“체포동의 과정에서 피의사실 노출시킨 한동훈 장관, 탄핵 사유 충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좌)와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우). 시사포커스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좌)와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을 역임했던 최재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해 “지금 영수회담 간 볼 때가 아니다”며 “정권과 싸워야 할 때”라고 쓴소리를 하고 나섰다.

최 전 수석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하여 “이재명 대표가 (구속)영장이 기각되고 또 영수회담을 하자고 얘기를 했다”고 씁쓸함을 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그는 “지금 상황에서 이 대표가 영수회담을 요구한 이유를 2가지 정도 추측할 수 있다”며 “하나는 기각됐기 때문에 국면을 주도적으로 갖고 가겠다는 생각인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만약 영수회담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나라가 이런데 대통령이 협치할 생각이 없다’는 것을 입증시키는 계기가 되기에 일거양득이라는 생각을 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최 전 수석은 “(그런데 문제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 대표를) ‘확정적 범죄자’라고 얘기하고 제거하려는 것이 다 읽히고 있는 상황에서 영수회담을 자꾸 요청을 하는 게 국민들 눈에도 ‘왜 요청하는지’가 읽힌다는 것”이라고 꼬집으면서 “지금은 영수회담을 요청하고 이럴 상황은 아닌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은 간 보고 이럴 때가 아니고, 통합과 탕평에 이어 민생을 구하기 위한 야당이 의미 있는 정책 행보를 해야 된다”며 “그 다음에 항정권, 정권과 싸워야 되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더 나아가 최 전 수석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한 파면론에 대해서도 “탄핵은 매우 이렇게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꺼내야 될 카드인데, 이번에 법무부 장관 문제는 탄핵을 추진해야 한다고 본다”고 주장하며 “법무부 장관 스스로가 이 문제를 야당 대표에 대해서 범죄자로 확정을 하고, 또 국회에서 체포동의안 보고할 때도 피의사실을 노출시킨 것”이라고 그 근거를 설명했다.

특히 그는 “법무부 장관은 유례없이 그렇게 장황하게 아예 확정적으로 (체포 동의 이유를) 얘기했는데, 그 과정들이 (한 장관이) 퇴진하지 않으면 탄핵을 추진해야 할 충분한 논거와 상황이 된 것”이라며 “이건 다른 것과는 다르게 정말로 오랫동안 나라를 이렇게 들썩이게 만들었던 일이기 때문에 장관으로서 책임을 져야 한다. 이런 것이야말로 ‘탄핵 사유’로 삼고 민주당이 해야 할 일인 것”이라고 피력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