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70주년 계기 경제협력, 한-애리조나주 협력 강화 방안 논의

한덕수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케이티 홉스 미국 애리조나 주지사와 접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케이티 홉스 미국 애리조나 주지사와 접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덕수 총리는 방한중인 케이티 홉스 미 애리조나 주지사를 면담하고, 한-애리조나주 경제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다.

21일 국무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케이티 홉스 미 애리조나 주지사를 면담하고, 한미동맹 70주년 한-애리조나주 경제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한 총리는 "한미동맹 70주년 계기 주지사의 방한을 환영하고, 지난 4월 국빈방미와 8월 한미일 정상회의 등 활발한 고위급 교류를 토대로 한미 경제협력이 어느 때보다 긴밀하며 이와 함께 한-애리조나주 경제협력도 꾸준히 발전돼왔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애리조나주는 한국전 당시 3만명 가까이 참전한 한미동맹의 상징과도 같은 지역으로 한-애리조나주 간 교역·투자 등 경제 교류가 더욱 확대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에 홉스 주지사도 "첨단 기술의 글로벌 리더이자 핵심 무역파트너인 한국과 관계가 강화되고 있는 것을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한국과의 협력 관계를 토대로 애리조나의 첨단 제조업이 더욱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한 총리는 배터리·반도체 등 애리조나주가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산업 분야에서의 협력 필요성을 언급하고, 우리 기업들에 대한 주지사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홉스 주지사는 "3월 서울에 개소한 애리조나 무역투자사무소는 한국과의 경제협력 강화의 중요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한-애리조나 경제협력 증진을 위해 주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 총리는 우리 정부가 한국인 전문직을 위한 별도의 비자 쿼터 확보를 위해 노력중임을 설명하고, 미국 상‧하원에 발의된 관련 법안에 대한 홉스 주지사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