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회계 11조 1241억 원에서 3건 8000만 원 감액

11일 경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경북도지사가 제출한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하고 있다. 사진/경북도의회
11일 경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경북도지사가 제출한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하고 있다. 사진/경북도의회

[대구경북본부 / 김영삼 기자] 경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경북도지사가 제출한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무리했다고 12일 밝혔다.

예결위는 당초 집행부가 요구한 일반회계 11조 1241억 원에서 3건 8000만 원을 감액하고, 특별회계 1조 6153억 원은 원안 가결했다.

이날 심사에서 권광택 위원(안동)은 호우를 비롯한 자연 재난에 피해를 입은 지역에 예산투입이 부족하다며 피해지역 주민들이 일상으로 하루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집행부의 신속한 예산지원을 촉구했다.

김경숙 위원(비례)은 경북연구원이 시군에서도 시도출자금을 받아 시군 발전과제도 함께 연구해 지역 발전에 힘써야 한다고 역설했고, 김일수 위원(구미)은 로봇산업이 소상공인 지원을 비롯해 산업 생태계 전반에 로봇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신산업 준비에 집행부의 면밀한 검토를 요청했다.

김희수 위원(포항)은 경북연구원의 청사건립을 위한 적립금은 도민들의 숙원 사업에 쓰였어야 한다고 강하게 질타했고, 도기욱 위원(예천)은 경북연구원이 경북의 발전을 위해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원으로 변모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규탁 위원(비례)은 재난 안전용 드론 구매 시 용도, 성능 등에 대한 구체적인 스펙을 마련해야 한다고 발언하는 한편, 폭염대책비와 관련해 예산편성 시 산출 근거를 구체적으로 적시해야 함을 강조했다. 또 박성만 위원(영주)은 땅속에 있는 단년생 농작물은 보험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며 수년이 지난 후 열매를 맺는 사과나무와 같은 것들은 묘목 단계에서 법적 의무인 책임보험을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순범 위원(칠곡)은 2025년 유보통합과 관련해 유치원과는 달리 어린이집에는 지원이 없으니 이에 대한 격차를 줄여야 한다고 당부했고, 박채아 위원(경산)은 경북도의 난임 지원책과 관련해 소득과 관계없이, 건보공단과 연동되는 것 없이 칸막이 없는 지원책을 해 줄 것을 촉구했다.

황재철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 경북도지사가 제출한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위한 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경북도의회
황재철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 경북도지사가 제출한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위한 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경북도의회

백순창 위원(구미)은 발달장애인 단기 보호 센터와 관련해 경북도가 책임감을 갖고 발달장애인 보호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또 신효광 위원(청송)은 메타버스 체험관은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콘텐츠 내용이 부족하다며, 소관 부서의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정근수 위원(구미)은 경증 장애 자립지원센터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어린이집 숫자가 감소하는 점을 들어 소관 부서의 지원대책이 부실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최병준 위원(경주)은 지출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으로는 재정 계획 수립단계부터 보다 더 정확한 세수 추계와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예산을 편성할 것을 주문했다.

서석영 부위원장(포항)은 내년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에 경북도가 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위기의식을 갖고 경기 침체에 허덕이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재정 안정화 대책을 주문했다.

황재철 예산결산특별위원장(영덕)은 “이번 추경예산 심사는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수해 지역 피해 복구에 초점을 맞췄다”며 “집행부에 대해서는 추경예산의 효과가 빠르게 극대화될 수 있도록 연내에 예산집행을 마무리하고 사업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