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그동안 간토학살 문제에 아무런 책임을 다하지 않았어"
"국회의원 한 명 한 명은 엄연한 헌법기관...다양한 의정활동"
"한국, 일본 시민사회를 비롯한 국제사회 목소리에 귀기울여야"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친북 단체인 조총련 등이 주최한 간토(관동)대지진 조선일 학살 추모식에 참석해 논란을 낳은 무소속 윤미향 의원이 국민의힘의 국회윤리위 제소위와 관련해 "총선을 앞두고 이념 장사로 써먹고 있는 국민의힘을 윤리위에 제소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밝혔다.

윤미향 무소속 의원 [사진 / 오훈 기자]
윤미향 무소속 의원 [사진 / 오훈 기자]

윤미향 의원은 5일 입장문을 통해 "국민의힘은 그동안 간토학살 문제에 대해서 아무런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며 "이미 발의된 간토학살 국가추모일 지정 촉구 결의안,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안조차 논의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한일 문제는 굴욕외교로 일관하고, 독립운동가를 깎아내려 이념 공세에 불을 지피고, 민족의 크나큰 비극인 간토학살을 총선을 앞두고 이념 장사로 써먹고 있는 국민의힘을 윤리위에 제소하고 싶은 심정"이라며 "국회의원 한 명 한 명은 엄연한 헌법기관이며, 국민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민의힘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하여 정당한 의정활동을 막을 권리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는 헌법 가치의 훼손이다"며 "국민의힘은 간토학살 문제 해결을 향한 한국, 일본 시민사회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목소리를 귀닫지 말고 들으시기 바란다"고 충고했다.

이어 "제발 이런 지대한 관심을 간토학살 진상규명 문제에 쏟아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저는 굴하지 않고 앞으로도 간토학살 관련 활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고, 일본 정부에게 국가 책임을 물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아이러니하게도 보수언론과 국민의힘 덕분에 그 어느 때보다 간토학살 이슈를 잘 모르시던 국민들에게도 크게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보수언론과 국민의힘은 총선을 앞두고 이념 장사에 목숨 걸지 말고, 그 지대한 노력을 간토학살 문제 해결에 기울여 주시길 바란다"고 촉규했다.

윤 의원은 "그것이 한국 정부와 국회의 도움 없이도 그 오랜 기간 간토학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온 일본 시민들과 재일동포들을 비롯한 한국의 관련 단체들에게 진 빚을 조금이라도 갚는 길"이라며 "마지막으로 이번 방일에 저 혼자만 가서 참으로 죄송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