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장관 "남부지방에 많은 비 예상, 주민대피 철저" 당부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까지 전라동부와 경북서부에 많은 곳은 120mm 이상, 내일까지 경상권에 15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예상된다 / ⓒ시사포커스DB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까지 전라동부와 경북서부에 많은 곳은 120mm 이상, 내일까지 경상권에 15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예상된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전라권과 경상권에 호우특보가 확대됨에 따라 중대본 비상 1단계가 가동됐다.

30일 행안부는 전라권, 경상권을 중심으로 호우특보가 확대 발표됨 따라 호우 대처를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1단계를 가동하고,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한다고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까지 전라동부와 경북서부에 많은 곳은 120mm 이상, 내일까지 경상권에 15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예상된다.

이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이상민 장관)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예상되는 만큼 산지, 급경사지, 비탈면 등과 인접한 민가 세대는 사전에 대피를 완료하고, 필요한 경우 관할 지역 내 경찰·소방 및 군부대의 지원요청을 받아 신속히 대피를 실시하라"고 주문했다.

또 "집중호우 대비 해안가 저지대, 지하차도, 하천변 주변, 저지대 도로, 침수위험 지하공간, 둔치주차장 등은 예비특보단계부터 철저히 사전통제하고, 특히 지하차도는 담당자를 현장에 배치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긴급상황이 발생하거나 우려 시에는 즉시 진입을 통제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반지하 주택 등 도심지에서 침수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물막이판, 모래주머니 등 수방자재를 전진배치하고, 대피가 어려운 재해취약세대는 조력자 등과 협력해 신속한 대피가 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을 지시했다.

또 호우특보 시에는 재난문자, 마을방송 등 가용 가능한 홍보 수단을 적극활용하여 외출 자제를 국민께 안내하고, 통제 시에는 통제상황을 실시간으로 적극 전파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이 장관은 "지반이 약화돼 있는 남부지방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예상되는 만큼 산사태 위험이 높은 지역은 위험 징후가 있는 경우 즉시 사전대피를 실시하는 등 대응에 철저를 기하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