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최초 연료전지 KS인증기관 지정 
수소연료전지 전 분야 검·인증 가능 

 경북도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포항 TP) 전경. 사진/경북도
 경북도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포항 TP) 전경. 사진/경북도

[대구경북본부 / 김영삼 기자] 경북도는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포항 TP)’가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로부터 ‘신재생설비 연료전지 시스템 분야 KS인증 위탁시험기관’으로 지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는 한국에너지공단의 KS인증 위탁시험기관으로서 국가표준에 근거해 고정형 및 이동형 연료전지 시스템 분야의 모든 주요 부품과 제품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시험평가 업무를 위탁 수행한다. 

주요 위탁업무는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MFC) 및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시스템의 기본성능, 환경성능 및 안전 성능 등의 시험평가, 10㎾급 PEMFC의 발전효율 및 열회수효율 시험, 시험평가 전문인력 교육 지원 등이다. 

이번에 지정받은 센터는 연료전지 분야에서 대용량 검․인증이 가능한 위탁시험기관으로 전국 유일한 곳이다. 

이로써 지역의 기업들은 제품 개발에 따른 시험평가의 소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신속한 KS인증 시험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또 제품 제작 및 기술지원을 통해 국내외 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센터는 경북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 산업의 핵심 기관으로 소재‧부품의 국산화, 제품 안정성, 실증 및 신뢰성 평가를 지원하게 된다. 

경북도는 ‘원자력 활용한 그린수소 대량생산 단지 조성’과 ‘수소연료전지 산업 클러스터’를 2개의 중심축으로 수소산업 전주기를 아우르는 동해안 수소경제 밸류체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장상길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이번 KS인증 위탁시험기관 지정으로 경북이 연료전지 분야의 성능을 시험 평가할 수 있는 국제적 수준의 역량을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