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군·광복군 역사를 국군의 뿌리에서 배제하는 것은 결코 아냐"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홍준표 대구시장이 논란 중인 육군사관학교 내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문제에 대하여 "항일 독립전쟁의 영웅까지 공산주의 망령을 뒤집어 씌워 퇴출 시키려고 하는 것은 오버해도 너무 오버"라고 비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 ⓒ시사포커스DB
홍준표 대구시장. ⓒ시사포커스DB

홍준표 시장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굴곡진 역사의 희생양이셨던 독립투사 분이였고 박정희 대통령이래 김영삼 대통령까지 보수정권내내 훈장도 추서 하고 수십년간  노력으로 유해봉환 하여 대전 현충원에 안장까지 한 봉오동전투의 영웅을 당시로서는 불가피 했던 소련 공산당 경력을 구실삼아 그분의 흉상을 육사에서 철거 한다고 연일 시끄럽다"면서 "6.25전쟁을 일으켰던 북한군 출신도 아니고 그 전쟁에 가담했던 중공군 출신도 아닌데 왜 그런 문제가 이제와서 논란이 되는가요? 참 할일도 없다"고 지적했다.

홍 시장은 "역사논쟁,이념논쟁을 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항일 독립전쟁의 영웅까지 공산주의 망령을 뒤집어 씌워 퇴출 시키려고 하는 것은 오버해도 너무 오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그건 반 역사"라며 "그렇게 하면 매카시즘으로 오해를 받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만들 하시라. 그건 아니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방부는 26일 출입기자단에 보낸 단체문자 공지를 통해 "육사는 자유민주주의와 국가를 수호하기 위한 호국간성 양성기관으로서 군의 역사와 전통을 기념하는 교내 다수의 기념물 정비방안을 검토해 추진하고 있다"며 "기념물 재정비 방안 검토 과정에서 특정시기에 국한된 독립군·광복군 흉상들만이 사관생도들이 매일 학습하는 건물의 중앙현관 앞에 설치돼 있어, 위치의 적절성과 역사교육의 균형성 측면에서 문제제기가 있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공산주의 국가인 북의 침략에 대비해 자유민주주의와 대한민국을 수호하는 장교 육성이라는 육사의 정체성 고려시 소련공산당 가입 및 활동 이력 등 여러 논란이 있는 분을 육사에서, 특히 생도교육의 상징적인 건물의 중앙현관에서 기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육사 캠퍼스 종합발전계획의 일환으로 기념물 재정비계획을 추진하면서 생도교육시설인 충무관 앞에 조성된 기념물들을 독립운동이 부각되는 최적의 장소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했다"며 "독립운동가 기념업무를 대표하는 국가보훈부와 독립기념관에 관련 내용을 협조 요청하여 협의를 진행해 왔다"고 그간의 진행과정을 설명했다.

육사는 현재 충무관 중앙현관 앞에 설치돼 있는 독립운동가 흉상을 독립기념관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국방부는 "육사 생도교육 건물 중앙현관에서 다른 지역으로 독립군 광복군 영웅 흉상 이전이 독립군과 광복군의 역사를 국군의 뿌리에서 배제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며 "향후 육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교내 기념물 재정비계획을 추진해 자유민주주의와 대한민국 수호를 위한 장교양성이라는 육군사관학교의 정체성과 사관생도 교육에 최적화된 교육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사관생도들에게 국난극복의 역사가 특정시기에 국한되지 않도록 생도들이 학습하는 충무관 건물 전체에 국난극복의 역사 전체를 학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