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봉민·안병길 등 부산 지역 與 의원들이 나서…“국정과제 폄훼한 것은 의원 품위 위반”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의 '개점 휴업'을 방지하기 위한 국회법 일부 개정안 발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의 '개점 휴업'을 방지하기 위한 국회법 일부 개정안 발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이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파행으로 ‘2030 부산엑스포 개최가 물 건너갔다’고 발언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을 17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이날 안병길 의원과 함께 대표자로 국회 의안과를 찾아가 징계안을 제출한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은 제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이 본인의 말에 책임지는 모습이 없어 윤리위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전 의원처럼 부산을 지역구로 둔 안 의원도 “부산엑스포 유치는 부산의 일이기도 하지만 국정과제다. 국회의원이 국정과제를 폄훼하는 것은 의원으로서의 품위를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는데, 앞서 국민의힘에선 지난 13일에도 성명을 통해 김 의원 뿐 아니라 민주당까지 겨냥 “부산시민의 분노를 치밀게 하는 막말을 쏟아낸 민주당은 부산을 떠나라”라고 맹공을 퍼부은 바 있다.

이들이 이날 제출한 징계안에 따르면 “민주당 의원 김한규는 2023년 8월9일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저는 엑스포 유치는 사실상 물 건너갔다고 본다’라고 말해 전 국민이 유치를 바라는 ‘2030 부산엑스포’에 대해 갈등을 조장했다”며 “이 발언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자 김 의원은 ‘영남 자극이라는 지역주의 부활인가’라는 말로 오히려 지역주의 갈등을 조장하고 이를 부추기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모두가 국제행사 유치를 위해 경쟁국들과 치열한 유치 활동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발언은 국민의 대표자로서 품위를 유지하고 국회의원 명예와 권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국회의원의 의무를 저버린 행위”라며 “대한민국 국회의원은 국회법 제24조에 따라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 이익을 우선으로 하여 국회의원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도록 선서했으며 국회법 제25조에 따라 의원으로서의 품위를 유지해야 하고, 국민의 신뢰를 받기 위해 높은 윤리의식을 가지고 모든 공사행위에 관하여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들은 “무엇보다 김 의원은 자신의 발언에 대한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8월14일 출연한 방송에서도 ‘이번 잼버리 개최가 부산엑스포 유치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우려되는 상황’이란 반성 없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이는 국민에 대한 중대한 기만으로서 국회의 명예와 권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고 국회법 제24조(품위유지의 의무), 국회의원윤리강령 제1호 및 국회의원윤리실천규범 제2조(품위유지)를 현저히 위반했으므로 국회법 제155조 제16호에 따라 엄중히 징계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번 징계안에는 대표자로 나선 전 의원과 안 의원 뿐 아니라 공동건의자로 서병수·조경태·이헌승·김도읍·장제원·하태경·백종헌·박수영·김희곤·정동만·이주환·김미애·양금희·서범수·김용판·김승수·권명호·유경준·최연숙·한무경 등 부산·경남 지역 국회의원 22명이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