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감사를 해주시길 부탁"
"앞으로도 망신을 당하지 않기 위해...성역없는 진상규명 촉구"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새만금 잼버리 파행은 전임정부와 현정부, 중앙정부와 전북도청 모두 책임은 있다"면서도 "사태 경과에 대한 선후관계와 책임의 경중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 사진 / 박상민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 사진 / 박상민 기자

권성동 의원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이 밝히며 "감사원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감사를 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하지만 야권은 감사원 감사가 시작되기도 전부터 정쟁의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14일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면피성 기자회견을 통해 잼버리 조직위의 책임론을 거론했다"면서 "김 지사는 조직위와 전라북도가 마치 별개의 조직처럼 보이기 위한 착시효과를 연출하려고 하는데, 이는 정직한 태도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권성동 의원은 "조직위 내부의 집행위가 예산, 주요 사업 계획의 승인권을 갖는다. 그런데 그 집행위원장이 바로 전북도지사"라며 "또한 조직위 사무국 인원의 절반 가까이가 전북 혹은 전북의 기초단체에서 파견된 공무원이다"고 밝혔다.

이어 "전북지사가 조직위에 영향을 미치기에 충분한 인적 구성"이라고 덧붙였다. 

권 의원은 "한편 일부 정치권과 언론은 잼버리 사태에 대한 전라북도의 책임을 거론하면 호남차별이라며 지역감정을 자극하고 있다"면서 "전북도민을 앞세워 전북도청의 잘못을 물타기 하려는 정치적 사술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어떻게 전북도청에 대한 비판이 전북도민에 대한 비난과 같느냐? 이런 논리라면 정부 비판은 국민 비하이고, 여가부 비판은 여성혐오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성동 의원은 "과거에도 여러 지자체가 국민적 지탄을 받은 경우는 있었습니다만, 이처럼 지역주의를 방탄에 활용하려는 경우는 본 적이 없다"면서 "사건, 사고만 터지면 정치권이 정쟁으로 몰고 간 경험이 많다. 이런 과오를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권 의원은 "앞으로도 대한민국은 여러 국제행사를 치러야 한다"면서 "잼버리 파행과 같은 망신을 당하지 않기 위해,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감사원은 지난 16일 언론 공지를 통해 "잼버리와 관련된 중앙부처와 지자체 등 모든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철저하게 감사할 예정"이라며 "대회 유치부터 준비 과정, 대회 운영, 폐영까지의 대회 전반에 대해 감사를 진행할 것이고, 관련된 중앙부처와 지자체 등 모든 유관 기관과 문제점 등을 대상으로 철저하게 감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