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경북 사회적 농업 설명회’ 개최 

16일 경북도가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2023년 경북 사회적 농업 설명회’를 열고 있다. 사진/경북도
16일 경북도가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2023년 경북 사회적 농업 설명회’를 열고 있다. 사진/경북도

[대구경북본부 / 김영삼 기자] 경북도는 16일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도, 사회적 농장 관계자, 사회적 농업 실천 희망농가, 시·군 담당공무원, 관련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경북 사회적 농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농업 활동을 통해 국민의 정신건강을 증진하고,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돌봄·교육·고용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농업(경제)’의 확산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설명회는 △사회적 농업 정책 방향 △개념 △우수 운영사례 발표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경북도에서 2023년 사회적 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의 주요 내용을 비롯한 사업 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조문수 대구대 명예교수(아그로웰니스 회장)가 사회적 농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당면 과제 등을 발표했다. 

이어, 구미 ‘한우리글로벌협동조합’의 마을주민 및 고령자 등과 함께하는 지역 서비스 공동체 활동 프로그램과 경산 ‘바람햇살농장’의 발달장애인 대상 영농재활 및 어르신 치매예방 프로그램 소개 등 사회적 농업의 우수 실천 사례도 공유했다. 

경북도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도내 사회적 농업에 대한 인식 제고와 사회적 농업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농장을 적극 발굴․지원해 경북의 사회적 농업을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공유된 우수사례와 내용들을 바탕으로 농촌이 사회적 약자들을 포용할 수 있는 따뜻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사회적 농업을 확산시키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에서는 2018년 1개소를 시작으로 2020년 1개소, 2021년 3개소, 2022년 4개소, 2023년 2개소 총 11개소가 사회적 농업 사업대상자로 선정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