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중 항로 중 처음으로 평택-위해(威海) 노선 여객 운송

사진은 중국 국적 여객선 뉴그랜드피스호 모습 / ⓒ해수부
사진은 중국 국적 여객선 뉴그랜드피스호 모습 / ⓒ해수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3년 7개월 만에 한‧중 국제여객선의 여객 운송이 재개된다.

10일 해수부는 오는 11일(내일) 오후 여객선 뉴그랜드피스호가 중국 위해항에서 여객 100여 명을 태우고, 8월 12일 오전 평택항으로 입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화물만 운송 중이던 한‧중 국제여객선의 여객 운송이 3년 7개월 만에 재개되는 것.

평택-위해 항로 외에도 중국 출발 기준으로 11일 인천-청도, 13일 평택-연태, 인천-위해 항로에서 여객 운송이 재개될 예정이며, 중국 항만 여건과 기상 상황에 따라 일정은 변동될 수 있다.

한·중 국제여객항로는 15개로, 여객 운송 중단 이전인 2019년에는 연간 약 200만 명의 여객이 이들 항로를 이용할 정도로 활발히 운영됐다.

해수부는 양국의 방역 정책 완화 및 여객 수요를 감안해 지난 3월 20일 한‧중 국제여객선의 여객 운송을 정상화하기로 했으며, 이에 따라 선사는 승무원 채용, 선실 정비 등을 준비하고, 해양수산부는 한·중 국제여객선과 여객터미널에 대한 안전점검, 관계기관 합동 모의 입·출국 등을 실시했다.

아울러 해수부는 다른 항로도 조속히 여객 운송이 재개될 수 있도록 중국 항만당국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준비해나갈 계획이다.

같은날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한‧중 여객운송 재개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여객선사들과 지역경제에 단비가 될 뿐만 아니라, 한‧중이 우호관계를 다지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국제여객선과 터미널도 수시로 점검하는 등 여객의 안전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