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 “적극 소명할 것”…이성만 “돈 봉투 자금, 인정한 적 없다”

민주당 윤관석 의원(좌), 이성만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민주당 윤관석 의원(좌), 이성만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관련 혐의를 받고 있는 윤관석,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4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법원에 출석했다.

윤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며 “법원 심사에 성실히 임하고 적극 소명하겠다”고 밝혔는데, 지난 2021년 4월 28~29일 국회 본관 외교통상위원회 소회의실과 의원회관에서 민주당 현역 의원 20명에게 300만원씩 총 6000만원을 살포한 혐의를 받는 그는 ‘국회의원들에게 6000만원을 살포한 혐의를 인정하느냐’, ‘송영길 전 대표와 논의한 적 있느냐’는 기자들의 이어진 질문엔 답하지 않은 채 법원에 입장했다.

뒤이어 이 의원도 법원에 출석했는데, “판사 앞에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가 얼마나 부당한지 잘 설명할 것”이라며 “현명한 판단을 받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내놨고 ‘돈 봉투 자금을 인정하는가’란 질문엔 “인정한 적 없다”면서 캠프 자금 전달 혐의도 인정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의원은 이날 법원에 출석하기 전에 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도 열었는데, “지난해 10월 액정이 깨져서 휴대전화를 바꾼 것인데 그걸 증거인멸로 삼나. 검찰이 냉정을 찾고 합리적으로 판단했으면 좋겠다”며 “증거인멸은 전혀 없다. 저와 관련해 진술했던 이정근씨나 강래구씨는 이미 다 구속돼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압수수색 당시 휴대전화도 제출했고 비밀번호도 다 알려드렸다. 현직에 계시는 모 장관께선 피의사실을 받으니까 비밀번호를 가르쳐주지 않았지만 저는 성실히 다 가르쳐드렸다”며 ‘채널A 사건’ 당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검찰에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밝히지 않은 일까지 꼬집기도 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 소속이던 지난 2021년 4월께 지역본부장들에게 살포할 자금 1000만원 조성에 관여하고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송영길 전 대표 당선을 위해 경선캠프 운영비 명목으로 100만원을 준 혐의와 윤 의원으로부터 돈 봉투를 받은 혐의 등을 받고 있는데, 그는 1000만원 전달 혐의에 대해서도 이날 “검찰이 단순 전달자라고 주장하는데 만약 그렇다고 가정해도 법리적으로 단순 전달자는 무죄”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검찰은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두 의원에 대해 앞서 지난 5월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부결돼 영장이 기각되면서 끝내 신병 확보를 할 수 없었는데, 이번에는 8월 임시국회가 열리기 전인 비회기에 영장을 청구함으로써 국회 동의 절차 없이 두 의원을 영장실질심사에 세울 수 있게 된 만큼 이날 윤 의원과 이 의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맡은 윤재남 영장전담 부장판사,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편집 박상민 기자, 촬영 이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