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에게 새로운 구매 경험, 지역 경제 활성화 등 두 마리 토끼

최근 편의점 채널은 휴가철을 앞두고 대표적인 관광지로 유명한 지역과 협업을 전개 중이다. 관광지 명소와 협업해 한정 상품을 론칭하거나 지역의 맛을 담은 간편식을 출시하거나 스탬프 투어 및 지역 축제 참가 경품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시사포커스DB
최근 편의점 채널은 휴가철을 앞두고 대표적인 관광지로 유명한 지역과 협업을 전개 중이다. 관광지 명소와 협업해 한정 상품을 론칭하거나 지역의 맛을 담은 간편식을 출시하거나 스탬프 투어 및 지역 축제 참가 경품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최근 편의점 채널은 휴가철을 앞두고 대표적인 관광지로 유명한 지역과 협업을 전개 중이다. 관광지 명소와 협업해 한정 상품을 론칭하거나 지역의 맛을 담은 간편식을 출시하거나 스탬프 투어 및 축제 참가 경품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본지에 "지역 마케팅 전략을 통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구매경험을 제공하고 해당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등 모두에게 혜택이 가는 협업"이라고 설명했다.

26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부산광역시와 함께 '부산의 맛'을 주제로 한 간편식 시리즈를 본격 전개한다. 지난달 부산시와 미식 도시 부산 홍보를 위한 부산 대표 먹거리 상품 발굴 및 지역 관광 활성화 등을 골자로 체결한 업무 협약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첫 사업이다.

우선 GS25는 간편식 시리즈로 오는 27일 ▲부산의 맛 돼지국밥 ▲부산의 맛 가래떡 떡볶이 2종을 출시한다. 메뉴 선정은 부산시민과 관광객 모두 즐겨 먹는 부산의 대표 메뉴인 점을 고려했다고 GS25는 밝혔다.

GS25는 부산의 맛 간편식 2종을 통해 차별화 식품 경쟁력을 강화하는 윈-윈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후에도 부산 대표 식품 발굴에 적극 나서 부산의 맛 간편식 시리즈를 확대한다.

홍성준 GS리테일 HMR부문장은 “부산광역시와 추진하는 이번 사업이 유통사의 MD 역량을 높이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윈-윈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자체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ESG 경영을 강화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26일 이마트24는 제주도 관광명소인 더클리프와 손잡고 시그니처 메뉴를 활용한 협업 상품 4종을 선보였다. 더클리프는 제주도 서귀포시 소재 중문색달해수욕장에 있는 카페&펍으로 이국적인 인테리어와 제주도 자연환경 덕에 SNS 인플루언서 사이에 화젯거리인 명소다. 지난 24일 기준 인스타그램 #더클리프 게시물은 13만 개가 넘었고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등을 통해 후기가 지속 쏟아지고 있다.

이마트24는 더클리프 협업 상품으로 ▲선셋에일맥주 ▲더클리프 클럽버거 ▲더빅현무암치킨마요삼각김밥 ▲현무암치킨마요덥밥을 판매한다.

이마트24는 전국 어느 편의점에서나 트렌디한 인기메뉴를 만나볼 수 있는 핫플 대표메뉴를 발 빠르게 소개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진행하기 위해 이번 협업을 진행했다고.

김정희 이마트24 브랜드마케팅팀 파트너는 “이마트24 전국 매장이 트렌디한 인기메뉴를 만나볼 수 있는 채널로 급부상하고 있는 만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제주도 대표 핫플 ‘더클리프’와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새로운 미식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차별화된 협업 상품을 지속 선보여 이마트24만의 ‘맛집 편집숍’ 이미지를 다시 한번 굳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다음달 23일까지 강원과 제주에서 상품 구매 후 후 포켓CU 멤버십을 적립하면 CU 모바일상품권을 경품으로 증정하는 지역 마케팅을 진행한다. 이번 마케팅은 소비자가 휴가철에 이동하면서 소비자 혜택을 높이면서 해외여행 급증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지역 특산물로 만든 제품을 해당 지역에서 소비하는 지산지소(地産地消) 개념을 담은 한라봉 생크림 빵도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제주도와 우도에서만 판매해 SNS 등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고객들의 구매 요청에 따라 이달 전국 판매로 확대했다.

임민재 BGF리테일 CCO(최고고객책임자) 상생협력실장은 “기존 편의점 업계에서 볼 수 없었던 지역 마케팅 전략을 통해 고객 혜택은 더욱 커지고 점포 매출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CU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소비 심리를 깨워 지역 전반의 경기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세븐일레븐은 다음달 강원도 양양에서 2023 양양 서핑 페스타를 진행한다. 이에 앞서 오는 31일까지 세븐일레븐 판매 하이볼 상품 9종 구매시 추첨을 통해 페스타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세븐일레븐은 2030세대에게 강력한 지지를 받는 RTD하이볼 판매와 함께 최근 여름 스포츠로 각광받는 서핑과 연계한 축제를 준비했고 이에 앞서 참여 유도를 위해 이벤트를 준비한 것. 경품은 숙박권, 서핑 롱보드, 부력조끼, 페스타 참가 티켓 등 다양하다.

남건우 세븐일레븐 음료주류팀 MD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주류 믹솔로지 트렌드가 확산되며 편의점 주류 구매 트렌드 역시 RTD하이볼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며 “2030 소비자들에게 세븐일레븐의 하이볼 상품을 알리기 위해 2030세대들이 좋아하는 서핑 연계 축제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