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 보이콧 엄중 규탄"
"청문회 당일에도 내내 자료 제출 문제 삼으며 진행 방해"
"자료 제출이 부실하다는 민주당의 주장은 허위에 불과해"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및 송부를 위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개최 여야 합의에 실패함에 따라 윤석열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는 수순으로 이어질 것이 예상된다.

국회 인사청문회장에서의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사진/뉴시스)
국회 인사청문회장에서의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사진/뉴시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개최 합의에 실패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윤석열 정부 두 번째 통일부 장관에 성신여대 교수인 김영호 후보자를 내정했고, 외통위는 지난 21일 전체회의를 열고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국회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인사청문요청안이 송부된 날(7월5일)로부터 20일 안에 청문보고서를 정부에 보내야 한다.

여야가 김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법정 시한인 24일까지 채택하지 못함에 따라 결국 윤석열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는 수순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김 후보자의 과거 대북·대중 강경 발언과 인사청문회 당시 불성실한 자료 제출을 이유로 김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거나, 윤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할 수 있게 외통위 청문보고서에 부적격 의견을 적시하자는 입장에 동의하지 않았다.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이내 기한을 정해 국회에 송부를 다시 요청할 수 있다. 이 기간에도 보고서 채택이 불발되면 윤 대통령은 김 후보자를 장관에 임명할 수 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재송부해야 되면 날짜를 지정해서 재송부하고, 그 이후에는 법에 따른 절차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25일 성명서를 내고 "민주당의 '답정너(답은 정해져 있고 넌 대답만 하면 돼)'식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 보이콧을 엄중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민의힘 위원은 민주당에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전체 회의 개회를 요구했으나 민주당은 이를 끝내 거부했다"며 "처음부터 인사청문회 파행을 목표로 하고 있었던 것이 아닌지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 위원들은 청문회가 열리기 며칠 전부터 후보자가 부실한 자료를 제출하고 있다는 일방적인 성명을 발표하며 청문회 자체를 거부하겠다고 협박했다"며 "청문회 당일에도 오전 내내 자료 제출을 문제 삼으며 고의로 진행을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영호 후보가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제출한 자료는 총 2146건"이라며 "자료 제출이 부실하다는 민주당의 주장은 사실이 아닌 허위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후보자의 배우자와 자녀 관련 자료는 사생활 보호 측면을 고려해 본인 동의가 없으면 법적으로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권 시기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 추미애·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가 가족들에 대한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던 것도 같은 이유"라고 덧붙였다.

 외통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지금 시대가 통일부에 요구하는 것은 문재인 정권 때처럼 감성적 민족관에 사로잡혀 북한 눈치를 보고 쩔쩔매는 처신을 벗어나, 원칙을 가지고 당당하게 대북 관계를 이끌어가며 실질적인 통일을 준비하고 북한 주민의 참혹한 인권을 개선하라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김 후보자는 엄중한 한반도 주변 국제정세에서 급변하는 통일 환경에 맞춰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고 일관되게 추진해 나갈 적임자"라며 "통일부가 북한의 진정한 변화를 끌어내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어 나갈 것임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