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기업결합 승인…중소 온라인 플레이어 통합, 유효한 경쟁자 추가

큐텐이 동남아, 일본 등 사업에 이어 국내 오픈마켓 및 해외직구 사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공정위
큐텐이 동남아, 일본 등 사업에 이어 국내 오픈마켓 및 해외직구 사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공정위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큐텐이 동남아, 일본 등 사업에 이어 국내 오픈마켓 및 해외직구 사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중소오픈마켓 플레이어들이 통합돼 국내 이커머스 공룡 기업집단 쿠팡과 네이버, 신세계 등을 견제하는 세력이 등장했다는 점도 눈에 띈다.

10일 공정위에 따르면 큐텐이 인터파크커머스, 위메프 주식 취득 내용의 기업결합을 심사한 결과 국내 오픈마켓 및 해외직구 시장에서 경쟁제한 우려가 적다고 판단해 이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공정위 관계자는 “본 건 결합으로 인한 중소오픈마켓 사업자의 통합으로 네이버, 쿠팡이 상당 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오픈마켓 시장에 유효한 경쟁자가 추가되는 등 오픈마켓과 해외직구 시장에서 경쟁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기업결합 관련 시장을 오픈마켓, 해외직구, 배송 서비스 시장 등으로 획정하고, 오픈마켓, 해외직구 시장에서의 수평결합, 오픈마켓‧해외직구 시장과 배송 서비스 시장 간의 수직결합에 따른 경쟁제한 여부를 중점적으로 심사했다.

우선 오픈마켓 시장에는 네이버, 쿠팡 등 다수 상위 사업자가 존재하고 결합 후 당사회사의 합산 점유율이 8.35%(티몬(4.60%)+인터파크커머스(0.85%)+위메프(2.90%))에 불과하다는 점, 다수 사업자 간 상품 구성, 가격, 배송 기간을 두고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기업결합으로 인해 가격인상이나 담합이 증가될 가능성이 미미하다고 판단했다.

해외직구 시장에서도 기업결합 후 당사회사의 합산 점유율 8.57%(큐텐(7.07%) + 티몬(0.65%)+인터파크커머스(0.46%)+위메프(0.38%))에 불과하고 다수의 국내‧해외 사업자가 참여하는 파편화된 시장이라는 점에서 마찬가지로 경쟁제한 우려는 낮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오픈마켓‧해외직구 부문(인터파크커머스‧위메프)과 배송 서비스 부문(큐텐) 간 수직결합으로 인해 경쟁 오픈마켓‧해외직구 사업자의 상품 배송을 봉쇄할 가능성을 검토한 결과, 배송 서비스 시장에서의 당사회사 점유율은 1%에 불과하고, 경쟁 사업자들은 모두 자체 물류시스템을 보유하거나 주요 물류사업자와 제휴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러한 우려도 적다고 보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