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파구리 등 영화 관련 식품과 수출 농식품 패키지 판매

유튜브 짜파구리 레시피 영상. ⓒ농심
유튜브 짜파구리 조리법 영상. ⓒ농심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오스카 4관왕을 수상한 영화 ‘기생충’의 후광을 K-푸드가 이어받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22일부터 미국 대표 온라인 몰인 아마존(AMAZON)을 시작으로 베트남·인니·태국 등에서 ’한국식품 온라인 판촉전‘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기생충이 해외에 개봉할 때마다 현지 요리 사이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jjapaguri(짜파구리)’, ‘parasite ramen(기생충 라면)’ 등의 키워드가 인기 검색어로 오르고 있다.

이에 이번 아마존 판촉전에서는 ‘오스카 4관왕 기념, 한국 식품 4개 고르면 1개는 무료’를 개최한다. 영화 속에서 노출된 식품과 온라인몰에서 인기 있는 수출 농식품을 패키지로 판매할 계획이다. 상품은 ‘짜파구리’와 ‘쌀스낵’ 패키지, ‘불닭볶음면’과 ‘알로에음료·스낵+소주’ 패키지 등이다.

이와 함께 미국 현지에서 구매 가능한 신선농산물인 ‘신고배’와 ‘팽이·새송이 버섯’도 아마존에 입점, 특별 판촉전을 추진한다. 다양한 시장 다변화를 위해 인도네시아에서는 ‘큐텐(Q10)’, 베트남은 ‘라자다(Lazada)’, 태국은 ‘쇼피(Shopee)’ 등 신남방 국가 온라인몰을 중심으로 3월 중 ‘영화 속 이슈 식품’ 특별 판촉전을 병행할 계획이다.

‘한국 라면 맛있게 먹는 법’, ‘한국 고추장으로 만든 떡볶이’ 등의 K-푸드 관련 동영상을 올리면 영화에서 나왔던 한국 스낵류 패키지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미국 현지 유명 유튜버(YouTuber)와 함께 영화 속에 나왔던 한국 식품 먹는 모습 및 방법을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에 배포하고, 콘텐츠에 한국 식품 구입 가능한 온라인몰 링크를 걸어 등 구매를 유도할 계획이다. 

지난 1월에 3개에 그쳤던 미국 내 기생충 상영관이 현재는 2000여 개 관으로 늘어났다. 오스카 후광에 맞물려 경제적 효과를 내기 위해 미국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영화관(CGV Source Mall) 내 한국 식품 홍보 부스를 설치 등 다양한 이벤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홍보부스를 통해 ‘한국 식품 먹는 법’, ‘한국 식품 활용한 나만의 요리법’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를 열고 우리 농식품을 알리고 확산시킬 계획이다.

김상진 수출진흥과장은 “한때 드라마 인기로 중국에서 ‘치맥’ 바람이 불어, 우리나라 맥주 수출이 늘었던 것처럼 콘텐츠를 통해 한국의 식문화를 알리는 것은 또 다른 한류”라면서 “이 기회를 활용하여 한국 식품의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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