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드론, 가상현실(VR) 등
조병완 한양대 명예 교수 아이디어 컨설팅 진행 

완도군이 조병완 교수를 초청해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군정 아이디어 컨설팅을 실시했다. 사진/완도군청 제공
완도군이 조병완 교수를 초청해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군정 아이디어 컨설팅을 실시했다. 사진/완도군청 제공

[전남서부본부 / 최영남 기자] 전남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군청 상황실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군정(郡政)과 연계한 아이디어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드론, 가상현실(VR) 등을 발 빠르게 군 역점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자문을 받고자 조병완 한양대 명예 교수(前 한양대 건설화경공학과 교수)를 초청해 진행했다. 

또 이번 컨설팅은 빅데이터 기반 해양치유 데이터 플랫폼 구축, 해조류 바이오 스마트 팩토리 구축, 수산업 디지털 혁신 구축, 빅데이터 기반 기후 변화 분석을 통한 정책 수립 등 10건의 사업에 대해 4차 산업 기술 연계 방안과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질의응답 시간으로 이뤄졌다.

또한 군은 4차 산업 혁명 학습 동아리 운영과 각 부서별 TF 팀을 구성‧운영하여 해양치유, 해양바이오, 수산 등 주요 사업에 4차 산업 관련 기술을 도입해 나갈 예정이다.

신우철 군수는 “시대 변화에 맞춰 해양치유 등 군 역점 사업을 4차 산업 기술과 연계하여 추진하고 공직자들이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드론을 이용한 적조 예찰, 빅데이터를 이용한 관광 트렌드 분석, 메타버스와 사물인터넷을 이용한 스마트팜 등 사업 곳곳에 4차 산업 핵심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바다 환경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수산 양식의 생산량을 확대하기 위한  ‘스마트 빌리지 공모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