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윤정부 1년 규탄 집회, 8인 공직자 교체 촉구
참여연대 자체 조사에서 퇴출 1순위로 선정된 한동훈
韓 “참여연대, 왜 중립적인 시민단체인 척하는지 몰라”
“국민 안전과 권리 보호 위해 앞으로도 최선 다할 것”
참여연대 “시민의 경고, 고위공직자 교체로 쇄신 실행하라”

한동훈 법무부 장관(좌), 참여연대 회원들이 10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1년 규탄집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우). 사진 / 오훈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좌), 참여연대 회원들이 10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1년 규탄집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우). 사진 / 시사포커스DB(좌), 오훈 기자(우)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시민단체인 참여연대가 10일 취임 1년을 맞이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정부 정책에 대한 변화 촉구와 함께 인적 쇄신을 위한 고위 공직자 교체를 요구하고 나선 가운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자신에게 ‘퇴출 1순위 교체 공직자’로 꼽혔다고 발표하는 참여연대를 향해 “왜 ‘특정 진영을 대변하는 정치단체’가 ‘중립적인 시민단체’인 척하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한 장관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자신이 ‘교체 1순위 공직자’로 지목된 것과 관련해 “더 이상 참여연대를 '중립적인 시민단체'로 생각하는 국민은 많지 않을 것 같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저는 앞으로도 국민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이며 장관직을 계속 이어 나갈 뜻을 밝혔는데, 즉 한 장관은 참여연대의 단체 성격에 대해 ‘정치단체’로 규정하면서 ‘비정치’의 중립적 시민단체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사실상 정치적 공격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엿보였다.

앞서 이날 참여연대는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1년 규탄 집회’를 열고 “정부 요직은 검찰 출신 인사들로 채워지고, 검찰의 권한은 커졌다. 국정원은 과거로 회귀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윤석열 정부 1년 교체해야 할 공직자 8인’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참여연대가 시민 5081명(지난 4~8일, 복수 응답)을 대상으로 ‘윤석열 정부 1년, 책임이 큰 공직자’ 자체 온라인 조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검찰의 중립성을 훼손하고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 복구) 시행령 추진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한 장관이 교체해야 할 공직자 1순위(69%)로 꼽혔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47.5%)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41.7%) ▲원희룡 국토부 장관 (17.8%)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15.6%)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9.8%) ▲윤희근 경찰청장(9.6%) 순으로 기록됐다고 전했다.

그들은 이날 대통령을 향해 “윤석열 1년 퇴행과 폭주를 멈춰라. 국정 퇴행의 주요책임자 8인을 당장 교체하라”며 “시민이 경고한다. 국정 운영에 책임있는 고위공직자 교체로 쇄신을 실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소리쳐 이목을 집중시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