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이지스자산운용과 협력해 스마트 오피스에 로봇 기술 도입
HL만도, AJ대원과 함께 AI 자율주행 순찰 로봇 사업화 본격 추진

현대차그룹의 실내외 배송 로봇(왼쪽)과 모베드(MobED, 오른쪽)가 놓인 가운데 김용화 현대차∙기아 연구개발본부장 부사장(앞줄 왼쪽)과 정석우 이지스자산운용 리얼에셋부문 대표(앞줄 오른쪽)가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현대차
현대차그룹의 실내외 배송 로봇(왼쪽)과 모베드(MobED, 오른쪽)가 놓인 가운데 김용화 현대차∙기아 연구개발본부장 부사장(앞줄 왼쪽)과 정석우 이지스자산운용 리얼에셋부문 대표(앞줄 오른쪽)가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현대차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제한된 공간이지만 일상에서 로봇을 만날 수 있는 환경이 확장되고 있다. 부동산 관련 기업과 로봇 관련 기업간 결합이 늘어나고 있다.

9일 현대자동차그룹은 의왕연구소에서 이지스자산운용과 함게 로봇 친화형 빌딩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첨단 스마트 오피스 건물을 위한 로보틱스 토탈 솔루션을 개발하고 미래 성장 기업들의 핵심거점에 로봇 친화형 빌딩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현대차그룹이 보유한 다양한 로봇 기술들을 이지스자산운용에서 개발 중인 스마트빌딩 OS와 연계해 미래 첨단 산업 기업들의 업무환경에 최적화된 로봇 서비스를 공동 개발한다. 이 기술로 구현된 로봇 친화형 빌딩에서는 ▲전기차로 출근 ▲스마트 존 하차 ▲무인 주차 및 자동충전 ▲얼굴 인식을 통한 출입관리 ▲스마트 좌석 예약 ▲식음료 로봇 배송 ▲무인 택배 시스템 등 비즈니스 라이프 스타일 전반에 걸쳐 맞춤화된 로보틱스 서비스가 제공된다. 내년 1분기 준공 예정인 이지스자산운용 스마트 오피스 빌딩 팩토리얼 성수에서 양사간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탄생한 로봇 친화형 빌딩이 첫선을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약 이후 ‘서울 서남부권역 바이오 클러스터’와 ‘성수 크리에이티브 클러스터’ 등 국내 주요 핵심거점에 위치한 신축 빌딩에 ‘로보틱스 토탈 솔루션’을 적용해 나간다. 아울러 공동사업 개발에서 쌓은 노하우를 토대로 건축 유형별로 적용할 수 있는 로보틱스 서비스 표준을 실제 수요자 관점에서 수립하고 확장한다.

이번 협력에 현대차 그룹사들도 다수 참여한다. 현대글로비스는 무인 택배 시스템, 로봇을 이용한 라스트 마일 배송 서비스 운영을 맡는다. 현대위아는 주요 로봇 하드웨어 양산 및 무인 주차 로봇솔루션을 담당하고 현대건설은 로봇 친화형 건축물 최적 설계 및 시공 기술을 함께 개발한다.

이지스자산운용은 신축 부동산 사업지 제공과 함께 현대차그룹 로보틱스 솔루션과 빌딩 인프라 간 연동 지원을 담당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모빌리티를 기반으로 사물의 이동성을 새롭게 정의하고, 전통적인 공간의 개념을 혁신하는 로보틱스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은 셈”이라고 말했다.

정석우 이지스자산운용 리얼에셋부문 대표는 “이번 협약은 첨단 산업 기업 및 관련 기관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스마트 오피스 클러스터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상)최성호 HL만도 부사장(왼쪽)과 김종성 AJ대원  부사장(오른쪽)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하)HA순찰로봇(가칭)이 과천 래미안슈르 아파트 단지를 순찰하고 있다 ⓒHL만도
(사진 상)최성호 HL만도 부사장(왼쪽)과 김종성 AJ대원 부사장(오른쪽)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하)HA순찰로봇(가칭)이 과천 래미안슈르 아파트 단지를 순찰하고 있다 ⓒHL만도

9일 HL만도는 경기도 성남시 소재 판교 넥스트엠 센터에서 AJ 대원은 ‘AI 자율주행 순찰 로봇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아파트 관리 전문 AI 자율주행 순찰 로봇(가칭 HA순찰로봇)’ 사업화를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HL만도 자율주행 기술 노하우와 AJ대원의 아파트 관리 노하우가 결합된다.

관련 서비스 적용은 과천 래미안슈르 아파트 48개 동 3143세대에서 진행한다. 올해는 대상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 확보 이후 내년에 정식서비스를 시작한다.

HL만도에 따르면 HA순찰로봇은 ‘골리’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인지, 주행 등 솔루션을 대단지 아파트 운행에 맞게 최적화한다.

최성호 HL만도 부사장은 “AJ대원과의 협업을 통해 대중에게 실질적인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고 전했다.

김홍철 AJ대원 대표는 “아파트 관리 역시 노동 집약적 업무에서 IT기반의 업무로 전환되는 시대가 도래했다”며 “HL만도의 로봇 기술이 아파트 관리 업무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