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IRA로 韓 기업 불이익 없도록 지속적 관심 요청"

박진 외교부 장관(오른쪽)이 5일 서울 종로구의 한 호텔에서 방한한 존 오소프 미국 상원의원과 조찬 모임을 겸해 만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외교부
박진 외교부 장관(오른쪽)이 5일 서울 종로구의 한 호텔에서 방한한 존 오소프 미국 상원의원과 조찬 모임을 겸해 만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외교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박진 외교장관은 한미동맹 70주년과 윤석열 대통령 국빈 방미 등을 앞두고 성공적 방미를 위한 미 의회 차원의 초당적 지원을 당부했다.

5일 박진 외교장관은 방한 중인 존 오소프 미 상원의원을 면담하고, 한미동맹 70주년, 우리 정상 국빈방미, 역내 및 글로벌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박 장관은 올해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안보·경제·기술 등 전방위 분야에서 한미간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을 내실화해 나가고자 하는바, 그간 한미 관계 발전을 위해 힘써준 오소프 의원에게 사의를 표하고 지속적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또한 박 장관은 올해 4월 우리 정상의 국빈방미 계기, 양 정상 간 한미동맹의 미래 발전방향과 구체 협력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하며, 성공적 방미를 위한 미 의회 차원의 초당적 지원을 당부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양국이 인태전략을 바탕으로 반도체, 배터리 등 첨단기술, 국제규범 형성, 경제교류 등 모든 측면에서 협력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조지아 州 내 우리 기업들의 진출 및 투자에 대한 동 의원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 바란다"고 요청했다.

또, 박 장관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인한 대미 투자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의 관심을 요청하고, 한국인 전문직 비자쿼터 확보 및 입양인 시민권법안 제정 등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당부하는 한편,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미 조야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이에 오소프 상원의원은 "글로벌 공급망 등 역내외 복합적 위기 속에 민주주의라는 핵심가치를 공유하는 한미 간 공조가 매우 긴요하다"고 하며, 한미동맹 70주년 기념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였다.

이어 "한미관계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며 "조지아 주 내 한국기업들의 지속적인 투자를 환영하고, 앞으로도 이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가능한 지원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