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고한 사람들 아픔 치유하고 명예 회복하는 일을 찾아내 여야가 힘 합쳐야”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제주 4·3 사건이 북한 김일성 지시로 촉발됐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더불어민주당에 의해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됐던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일 4·3사건과 관련해 “이제라도 우리가 다시 한 번 이걸 들여다보고 제주도의 무고한 양민 희생 사건으로 범위를 넓혀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태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4·3사건은 범위가 매우 넓다. 1947년 3월 1일부터 1954년까지, 6·25 전쟁 이후까지 거기에서 있었던 그 대단히 방대한 범위를 포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4·3사건에 대한 용어부터가 저는 동의할 수 없고 4·3이라는 말을 붙인다면 1948년 4월3일날 어떤 일이 일어났느냐 거기에 저는 초점을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4월3일 날 일어난 일은 결국 남로당 제주도당의 결정이고 이 결정에 의해 12개의 경찰서와 관공서에 대한 무장공격”이라며 “여기에서 국가 권력에 의해 또 일부 단체들에 의해 정말 많은 무고한 사람들이 희생됐다. 그분들의 아픔을 치유하고 명예를 회복하고 또 국가적으로 그분들을 위해서 어떤 일을 해야 한다면 이제라도 우리가 그런 일들을 찾아내서 여야가 힘을 합쳐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제주도민에게 사과할 일이 없는지 묻는 질문엔 “사과해야 한다면 무엇을 사과해야 되는지가 먼저 규명돼야 된다. 무턱대고 사과한다는 것보다 사과하려면 왜 사과해야 될지, 어떤 점에 대해 사과해야 될지 저는 이 점을 명백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으며 자신의 발언 진위나 당시 역사를 잘 이해하지 못한 데 따른 반응인지 묻는 질문에는 “제 발언 취지에 대해 과연 유족들과 피해자 단체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도 궁금하다. 앞으로 그분들과 이야기해 발언 취지와 전후 맥락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 설명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태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4·3사건은 남로당의 무장 폭동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남로당과 아무 관계가 없던 수많은 무고한 민간인 희생자를 낸 현대사의 비극”이라며 “지금은 남북 분단, 좌우 이념 무력 충돌 과정에서 억울한 희생을 당한 분들의 넋을 기리고 명예를 회복시키며 희생자분들과 유가족들의 아픔을 치유해야 할 때다. 저도 여기에 힘을 아끼지 않겠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다만 그러면 역사적 진실을 알아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의 공은 폄훼하고 과만 부각하는 편파적 역사 교과서 문제도 바로잡아야 한다”며 “초중고교 교과서 대부분은 이 전 대통령의 독립운동은 거의 기술하지 않았으며 남북 분단과 동족상쟁의 책임이 소련과 김일성이 아니라 미국, 이승만 대통령에게 있는 것처럼 작성했다. 지금이라도 역사 교과서를 재검정하고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4·3 사건과 관련해 “우리 당이 가지고 있는 4·3사건의 무고한 희생자에 대한 추모의 마음은 예나 지금이나 한결 같다”고 밝혔으며 주호영 원내대표도 “무고하게 돌아가신 희생자 영전에 깊은 애도와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도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국민의힘은 4·3 진상규명과 희생자 및 유족의 명예 회복과 지원에 계속 노력하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