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에 대해 살벌한 표적감사를 진행했던 감사원"
권익위 "정치적 편향없이 공정한 잣대로 한줌의 의혹 없게"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전현희 권익위원장이 "감사원장 호화 관사개보수 비용 관련 국고횡령 등 의혹으로 감사원이 국민권익위의 조사를 앞둔 상황"이라며 "권익위 반부패 조사관들이 정치적 편향없이 공정한 잣대로 한줌의 의혹없이 제기된 감사원의 부패행위 의혹을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시사포커스DB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시사포커스DB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권익위원장 관사 수도동파 관련 비용 국고횡령 의혹 혐의로 권익위에 대해 살벌한 표적감사를 진행했던 감사원"이라 지적하며 "그러나 이제 입장이 바뀌어 감사원장 호화 관사개보수 비용 관련 국고횡령 등 의혹으로 감사원이 국민권익위의 조사를 앞둔 상황"이라고 알렸다.

전 권익위원장은 "국민권익위는 대한민국 정부 반부패 총괄기관이자 정치적 중립기관으로서 자긍심으로 무장한 권익위 반부패 조사관들이 정치적 편향없이 공정한 잣대로 한줌의 의혹없이 제기된 감사원의 부패행위 의혹을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며 "최재해 감사원장과 유병호 사무총장의 사퇴압박 표적감사 대상이 되어 탄압을 받았던 전현희 권익위원장이 이제 감사원을 조사하는 입장으로 칼을 쥔 공수전환되었다는 일각의 분석"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그러나 감사원과 달리, 전현희 위원장은 정치적 중립기관인 국민권익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사적입장은 배제하고 오직 대한민국과 국민을 위한 공직자의 입장에서 관련 법령상 공식적 직무회피 의무는 없으나 혹여 조사과정에서 생길 수있는 불필요한 정치적 오해를 차단하고, 권익위 조사관들의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한 조사를 대내외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오늘 해당 조사업무에 관해 직무회피신고 조치 함"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회 정무위와 법사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27일 공동명의로 최재해 감사원장을 공직자 행동강령 위반 등으로 권익위에 신고했다.

이들은 예산의 목적 외 사용 금지 원칙을 어기는 등 공직자 행동강령 위반 관사 개·보수 예산 과다 사용 쪼개기 계약 공관 관리비 대리지출로 공공기관의 재산상 손해를 끼친 의혹 등을 신고 내용에 포함했다.

국회 법사위·정무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보도자료에서 "국회에서 호화관사 의혹에 대한 문제를 질의하며 답변을 요구했는데도 최 원장은 적극적인 해명이나 자체감사에도 나서지 않아 공식적인 신고와 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